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 셀프 코칭의 기술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 셀프 코칭의 기술

오랫동안 읽어보고 싶었던 책. '셀프 코칭의 기술'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다. 코칭이라는 것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예전에는 솔직히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코칭하지 않고서는 주위 다른 사람에게 코칭다운 코칭을 받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코칭이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면서 멘토에 대한 중요성도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 평범한 사람이 자신을 코칭해줄 훌륭한 멘토를 만나기란 쉬운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멘토를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없을뿐만 아니라 여건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그래서 필자는 훌륭한 멘토에게 코칭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 스스로가 코칭할 수 있는 셀프 코칭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여러분 스스로를 코칭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스스로 자기 자신을 가르친다는 것이 생각만으로도 참 재미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100대 기업의 임원진의 코칭을 수행하고 있는 저자 이정숙으로 자신이 13년간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코치할 수 있는 방법과 더 나은 미래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스스로의 성장을 자기 주도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읽는 독자들을 무척 흥미롭게 해주고 있었습니다. 나 자신을 스스로 이 책을 통하여 코칭할 수 있을까?를 시작으로 코칭을 하게 된다면 잘 따르고 지킬 수 있을까 등등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살아가다보면 코칭이 필요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살아가다가 코칭이 필요할 때는 언제일까요?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부담감이 밀려오고 더 이상 오르고 싶은 목표가 사라질 때 코칭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몰랐던 숨겨진 잠재력을 발휘하고 싶거나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을 때도 코칭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상대방을 컨트롤하는 것보다 나 자신을 컨트롤 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항상 편하고 쉬운 쪽으로 갈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자신을 스스로 코칭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셀프코칭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자신에게 코칭이 필요한지 왜 필요한지 느끼는 것과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먼저 알아야 하겠지요. 그리고 꿈과 목적을 명확하게 가지는 것 등을 통하여 스스로 코칭하는 기술을 익혀가야 할 것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다면 셀프코칭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 건강을 돌보라는 것이었습니다. 건강해야 코칭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항상 강조하고 있지요. 균형 잡힌 영양공급과 정기적인 운동을 강조하면서 스스로를 뒤돌아보라는 이야기 만으로도 필자는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인 것이라며 사소하게 생각하고 쉽게 넘기던 것들을 나 자신을 통제하고 코칭하면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셀프코칭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코칭도 한 번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조건 성공만을 갈망할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스스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뒤돌아보는 여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이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금 필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겸손과 세밀히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는 것... 여러분도 성공이라는 목표를 두고 앞만 보고 달릴 것이 아니라 한 번쯤 뒤돌아보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