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사

공부 잘하는 방법? - 공부하는 힘



공부 잘하는 방법? - 공부하는 힘

학창시절에 저와 매일 붙어다니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친한 친구들의 무리들에서 항상 방과후 함께 놀고, 등하교도 같이 하는 친구였지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저와 똑같이 놀고, 똑같이 공부를 해도 성적은 항상 저보다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 때는 저와 똑같은 시간을 공부하고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그 친구의 공부 비법이 궁금하기도 했고,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똑같은 조건에서 똑같은 시간만큼 공부를 해도 사람에 따라서 이해력과 습득력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사람의 뇌가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머리 속에 남는 것이 전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이라도 몰입하여 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고, 집중력과 이해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공부하는 힘>이라는 책은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몰입하는 전문가 황농문 교수가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노하우를 알려준 책입니다. 그는 스스로 생각을 키우는 몰입학습법을 제시하여 자신의 삶에 맞춘, 자신의 삶에 꼭 필요한 공부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몰입은 막연히 집중하는 것과 완전히 다른 것이었습니다. 집중은 다른 것에 신경을 쓰지 않고, 현재하고 있는 것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고, 몰입은 즐겁고 내가 원하는 생각으로 나 자신을 채워가는 것이었습니다. 공부를 즐겁고 재미있게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공부방법이자,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공부를 몰입하여 하는 것은 참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알지 못했던 잠재력을 알게 되고, 나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물리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나를 뛰어넘어서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몰입하여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저자는 생각의 힘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의도적으로 생각하고, 의식적으로 노력을 함으로써 몰입능력이 발달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몰입하여 공부하는 것의 효과와 중요성, 어떻게 몰입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와 경쟁을 할 때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만족감을 가지고 경쟁을 즐기면서 하는 사람과 상대를 한다면 이기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공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에 만족감을 가지고, 그것을 즐기고 하나의 놀이라고 생각하면서 몰입을 하여 공부를 한다면 그 어떤 누구와 경쟁을 해도 쉽게 지지 않을 것입니다. 필자가 이 책을 좀 더 일찍 봤더라면 아마도 공부에 더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더 잘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공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몰입하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보다 효과적으로 공부를 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어쩌면 이런 책이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