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은퇴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 은퇴부자들



은퇴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 은퇴부자들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성인이 되고, 직장인이 되어보면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모아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절실한 생각을 가지게 되지요. 물질의 중요성과 힘을 알게 되는 성인이 되면 부자에 대한 욕망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부자는 마음 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며, 수익을 안정적으로 관리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연령대별로 필요한 재테크 방법도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30대에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하여 결혼자금, 내집 마련 자금을 모으고, 30~40대에는 내집마련과 자녀 교육비에 대한 계획. 40~50대에는 자녀 교육비와 노후 생활비 등 은퇴에 대한 생각을 하고, 풍요로운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대 중반이 된 필자가 과거를 돌이켜보면 시간은 정말 눈깜짝 할 사이에 지나간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동안 지난날을 되짚어 보면서 현재의 상황을 후회하기도 하고, 반성하기도 하지요. 남들보다 탄탄한 재무환경과 풍요로운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자신의 재테크 방법에 늘 신경을 쓰며, 세대별로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남의 3040 은퇴준비는 이미 끝났다 <은퇴부자들>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의 부자 되는 비결을 담은 책으로 <강남부자들>, <경매부자들>의 저자가 쓴 책입니다. 연령대별 은퇴를 준비하는 방법과 자산별 투자 노하우 그리고 개개인에 맞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자는 은퇴부자들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그들이 자산을 유지하는 방법 부자가 될 수 있었던 방법 등을 공개하며 부동산과 경매에 대한 정보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 중에서 '내집마련'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소득과 지출에 따른 자금계획을 꼼꼼히 세우고 종자돈을 모아서 하루라도 빨리 내 집 마련에 성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는데요. 내 집 마련을 하게 되면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재테크에 눈을 뜰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집 마련을 할 때에는 특정 지역만 고집해서 할 것이 아니라 미래가치가 있는 곳을 선택하여 내 집 마련을 하라고 하는데요. 지난 수십년간의 과정을 살펴봤을 때에 장기적으로 집값은 크게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수도권 지역이 아닐 경우 집값이 상승할 여력이 더욱 높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이 하나의 재테크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내 집 마련 이후 수익성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 그리고 임대소득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비결 등을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20대부터 50, 60대까지 재테크의 방법을 모두 소개하고 있어서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필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재테크에 있어서 관심이 부족했던 부동산과 경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풍요로운 노후생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해서는 시기와 상관없이 항상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소비습관을 통제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과 꾸준한 관심, 노력만 있다면 은퇴 후 노후생활이 보다 풍요롭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은퇴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며, 스스로 그 중요성을 깨닫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