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한다 - 바쁠수록 생각하라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한다 - 바쁠수록 생각하라

생각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똑같은 사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생각의 차이, 인간이 왜 생각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 <바쁠수록 생각하라>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바쁠수록 생각하라>는 경영학 박사 저자 이호건이 철학책에서 가려 뽑은 인생에 관한 36개의 문장을 소개한 책입니다. 마르틴 부버, 미셸 푸코, 카를 마르크스 등 역사상 위대했던 철학자들이 내놓은 한 줄의 문장을 통해서 우리에게 생각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인생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이끌어준 책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발견할 것!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한다> 이 책의 주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지요. 그 만큼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살 수 없을뿐만 아니라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기 때문이지요.


저자는 바쁠수록 더욱 생각에 집중을 하라고 하는데요. 현대 사회는 점점 주어진 여건에 따른 삶, 시대적 흐름에 밀려서 삶을 살아가게 되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이 담긴 진정한 삶이 없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은 이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자기의 삶, 자기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말이지요.

인간에게는 하루 24시간이라는 똑같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서 24시간의 질과 가치는 전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의 길이에 대해서 느끼는 개개인의 차이도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주어진 24시간을 어떻게 생각을 하고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요즘 하루하루가 너무나 바쁜 나에게 개인적으로 이 책은 너무나도 유익한 책이었떤 것 같습니다. 많은 철학자들이 보여준 생각의 가치와 생각이 보여준 삶의 변화를 알려주었기 때문이지요. 바쁘다고 그저 시간만 보내면서 하루를 보낼 것이 아니라 하루 10분이라도 깊은 생각을 하고 그에 따라서 움직이는 것이 좀 더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사는 대로 생각하는 삶이 아니라 생각대로 살 수 있도록 생각의 가치를 잘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꿈을 늘 생각하고, 더 큰 꿈을 꾸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꿈도 이룰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삶도 살 수 있지요. 그만큼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하루 10분이라도 오늘 하루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