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인생의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든 책 - 항해


인생의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든 책 - 항해

북노마드에서 출간된 책 항해를 읽었다. 북노마드에서 출간된 '항해'라는 책을 읽었다. 항해는 셀프 리더십의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는 저자 홍성범에 의해 만들어진 책으로 인생의 길을 항해로 표현하며 인생의 목표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연지우라는 인물이다. 1년이 넘도록 행방 불명되어 사망처리된 아버지가 자주 꿈속에 지우에게 무언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었다. 아버지의 메세지가 발견된 곳은 다락방 나무상자 안에 놓여져 있었던 빨간티켓과 인생의 갇이드 1,4,7,39라고 적힌 메모였다.

지우가 발견한 빨간티켓은 GUIDE호라는 배를 타는 티켓이었고, 1, 4, 7, 39는 빨간 고무공의 법칙이라는 책이 있는 위치와 책 속에 쓰여져 있는 아버지의 메세지였다. '사랑한다'라는 아버지의 메세지에 가슴이 뭉클해진 지우. 지우는 아버지가 알려준 가이드호를 타러 가기러 마음을 먹게 된다.

아버지의 메세지가 적힌 곳을 따라 가보니 이르게 된 곳은 항구. 그곳에는 가이드호라는 배가 정박해 있었고, 캡틴 R을 만나 항해를 시작하게 된다. 그저 소설처럼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는 지우가 아버지에게 받은 메세지 그리고 항해를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것들을 통하여 독자들에게도 작은 깨우침을 안겨주고 있었다. 캡틴R은 인생을 항해와 같다고 말했다. 매일 비슷한 일상이 반복되면서 세월이 흐르는 것만 바라보고 있다고... 우리가 어떤 인생을 살아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남들보다 좀 더 멋진 인생을 살아갈수도 있을 것이고 재미없고 지루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했던 것들을 그대로 반복하면서 시간이 흐르는대로 그저 머물러 있다면 인생은 너무나 지루할 것이다. 


자신의 인생 목표를 뚜렷히 정해 놓지 않는다면 매일 반복된 일상의 연속일 것이며, 결국에는 이러다 늙어 죽게 된다. 지우는 캡틴 R과의 대화를 통하여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오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캡틴 R은 지우에게 리더십의 가치를 알려주며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안겨준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일들과 좀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 대처해야 하는 것들도 느낄 수 있다. 가이드호를 타고 항해를 시작하면서 지우는 많은 사람들은 만나고 경험을 하게 된다. 그저 쳇 바퀴처럼 돌아가던 인생의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된것이다.

책에서는 성장, 문제해결, 협력, 위기관리, 창의, 목표설정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쉽게 배울 수 없는 것들을 지우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간접적으로 깨닫게 하고 있다. 또한 책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많은 유명인들의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들의 인생의 항해는 일반인들과 비교하여 어떻게 달랐는지 잘 알려주고 있었다. 우리가 몰랐던 유명인들의 인생을 책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볼 수 있어서 무척 좋았던 것 같다.


지우는 한달여간의 항해를 끝마치고 본래의 일상생활로 돌아왔지만, 그가 보는 인생관과 마음가짐은 딴 사람이 되어 있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누구보다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을꺼라는 긍정적인 생각도 가지게 되었다. 필자는 지우가 항해를 하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것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나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이제 어떻게 배운것들을 잘 실천하느냐만 남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