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이야기 - 온워드(ONWARD)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이야기 - 온워드(ONWARD)

요즘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빠질 수 없는 기호식품입니다. 필자도 하루에 1~2잔 커피를 꼭 마시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커피를 즐겨 마시고 있나요?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커피 공화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딜 가나 쉽게 커피숍을 만날 수 있으며 브랜드 커피의 종류도 무척 많이 있습니다. 오죽하면 외국인들에 한국에 방문하여 가장 놀라는 것 중의 하나가 이런 커피 붐이라고 할까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스타벅스(별다방)을 무척 좋아합니다. 우선 커피 브랜드로서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커피숍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년 새롭게 나오는 텀블로도 모으고 있답니다.


오늘은 스타벅스 커피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가 지은 온워드(ONWARD)라는 책입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스타벅스라는 타이틀이 너무나 궁금하고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하워드 슐츠는 우연히 스타벅스의 커피맛과 경영방식에 반하여 1982년 안정적인 대기업 부회장의 자리를 박차고 당시 4개의 커피숍을 가지고 있었던 스타벅스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잠시 스타벅스를 떠나 일지오날레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제공받아 판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는 1987년 8월 스타벅스를 직접 인수하여 지금의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스타벅스를 현재 전 세계 53개국 1만 6,500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세계 최고 커피 브랜드로 성장시키게 되었습니다. 커피 회사로서는 최초의 상장기업을 만들기도 했지요.

그러나 그에게도 위기는 있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스타벅스가 곧 망할 것이라는 소문이 많이 나돌았었는데, 아마 하워드 슐츠의 공백이 가장 큰 원인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2000년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CEO에서 물러나 이사회 회장식을 맡았습니다. 그런데 그가 CEO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스타벅스는 점점 힘을 잃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7년에 들어서면서 스타벅스는 급속도로 내리막길로 치닫게 되고 결국에서 스타벅스가 곧 망할 것이라는 루머까지 나돌게 되었습니다.


시가 총액 25조 원의 세계 최대의 커피 회사가 총체적 위기를 맞게 된 것이지요.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다시 일으키기 위하여 8년 만에 다시 스타벅스 CEO로 전격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스타벅스의 모든 것을 버리고 초기 경영 이념과 핵심가치를 되살린 혁신 어젠다를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2년에 걸쳐서 이를 정직하고 착실하게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스타벅스는 다시 일어날 수 있게 되고 지난해(2010년)는 11조 원이라는 스타벅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게 되고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하워드 슐츠의 부재로 스타벅스가 위기를 맞게 되고, 위기를 맞은 스타벅스가 하워드 슐츠의 복귀로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 이것은 기업의 리더(중심)이 되어야 할 CEO가 얼마나 중요한 자리인지 알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성공과 실패 사이,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그를 통하여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워드 슐츠의 경영방식을 보면서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서 그가 내린 냉철한 판단과 결정력은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한 기업의 CEO로서가 아니라 항상 소비자 편에 서서 소비자의 취향과 선택을 좌우할 수 있도록 커피를 단순한 기호식품이 아니라, 질적으로 발전시키려 노력했으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안겨줄 수 있도록 그는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결국에는 이런 그의 옳고 곧은 경영방식 스타벅스의 위기 상황을 기회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온워드에는 하워드 슐츠가 위기와 성공을 번갈아 겪으며 경험했던 것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누구나 고비는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도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한 번쯤 겪게 되는 위기를 우리가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온워드를 통하여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