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멸종위기, 인간이 만들어낸 비극!
우리가 즐겨 먹고 있는 참치! 그러나 이런 참치가 멸종위기라는 기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중해 참치는 씨가 마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참지는 전 세계 바다에서 쉽게 잡을 수 있는 어종으로 맛과 영양소가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생선 중에 하나입니다. 유럽에서도 참치는 아주 인기 있는 생선인데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부터 지중해 연안의 대표적인 어종으로 최근 유럽에서 초밥(스시)가 인기를 얻고 있고, 중국에서도 최근 참치의 소비가 대량으로 늘어남에 따라서 전 세계에 있는 참치가 멸종 위기에 놓였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참치 그 시작은 일본?
필자가 일본 여행을 갔을 때 가장 많이 먹은 것이 바로 초밥이었습니다. 특히, 참치 초밥은 셀 수 없이 많이 먹었지요. 참치는 부드럽고 그 맛이 일품이라서 누구나 좋아하는데요.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 중의 하나가 참치라고 합니다. 그래서 전 세계에서 품질이 좋은 참치는 일본으로 다 간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본인들의 참치 소비는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치의 개체 수가 세계적으로도 급격하고 떨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부 국제사회에서는 참치를 국제 거래 금지종으로 등재하기 위하여 회의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반대로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참치가 국제 거래 금지종으로 등재된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참치를 소비하는 일본을 비롯하여 일본에 참치를 수출하고 있는 여러 나라가 큰 타격을 입기 때문입니다.
무차별적인 참치 포획, 인간에게 좋기만 할까?
참치를 저렴한 가격에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인간에게 정말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참치를 무차별적으로 포획하게 된다면, 결국에는 그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잡히는 양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참치의 거래가격은 비싸지고, 참치를 저렴한 가격에 먹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입니다. 현재에는 참치의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먼 미래를 내다보면 참치는 희귀어종이 되어 가격이 엄청나게 폭등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에는 인간에게 좋지 않은 결과만 남기게 되겠지요.
참치의 멸종은 인간의 이기심이 만들어낸 비극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참치의 소비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줄이는 것이 힘들더라도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을 생각해서... 먼 미래를 생각해서 차츰 참치의 포획을 줄여갈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인간은 지구의 자연과 지구에 살고 있는 동식물들을 지켜주지는 못할망정 파괴만 하고 있는 것 같아서 그저 한심하고 안타깝게 느껴질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