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필/에세이

답이 없는 시대에 필요한 것은 - 난문쾌답


답이 없는 시대에 필요한 것은 - 난문쾌답

인생에 있어서 정확한 답이란 있을까? 아마 생활을 하다보면 이런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답이 없는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한 조각의 통찰입니다. 누군가로부터 답을 구하는 것에 익숙한 사람보다는 스스로 답을 찾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답이 없는 시대에 필요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난문쾌답'이라는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 책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경영 컨설턴트이자 세계적인 경영 그루로 알려진 오마에 겐이치가 쓴 책인데요. 100권이 넘는 명저 속에서 주옥같은 어록만을 뽑아 한 권으로 엮은 책입니다. 오마에 겐이치의 어록집이라고 할 수 있지요. 저자가 답답한 현실에세 돌파구를 찾기 위하여 힘쓰고 있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비즈니스 통찰을 짧은 명구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짧은 문장으로 되어 있지만, 오랫동안 기억하고 생활 속에 적용하고 싶은 주옥같은 어록이 가득 담겨져 있었습니다.


하나의 문장을 두고 읽는 사람에 따라서 문장 속에 담겨 있는 진정한 의미를 느끼는 것은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요. 하나의 문장도 여러 번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 같습니다. 책 한 권이 모두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서 금방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 뜻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되새겨보니 하루종일 읽어도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는데요. 남들과 똑같다고 생각하면 남들과 똑같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남들과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순간 두뇌 회전이 시작되며, 자기 위안 대신에 자기 논리를 갖고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남들과 달라지려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도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옳고 그름을 모르는 상태를 참고 도전하다보면 결국 답을 찾게 되는 것처럼 모든 일들에 대해서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입증해내는 용기와 집요함이 있다면 어떤 일을 하든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난문쾌답 속 짧은 문장들이 가슴 깊이 새겨졌으며, 몇 번을 반복해서 읽고 싶다는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지금하고 있는 일과 이 인생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살기 어렵다고 하는 세상, 답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세상.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해법을 내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인생은 크게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내 인생의 난문쾌답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