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사

조약으로 알아본 세계사, 조약의 세계사



조약으로 알아본 세계사, 조약의 세계사


세계 역사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조약인데요. 역사의 흐름을 바꾼 조약들이 많이 있지요. 조약의 뜻은 국가 간의 문서의 의한 명시적 합의를 말하는데요. 국가간의 조약을 통하여 그에 따른 규칙을 지키고 행하여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조약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은 갈등과 이익으로 충돌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조약을 통하여 인간과 인간, 국가와 국가간의 규칙을 만들어 이익을 위한 갈등으로부터 서로를 지켜주지요.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수없이 많은 조약들이 있는데요. 특히 역사의 흐름을 결정적으로 바꾼 대표적인 조약 64개를 엄선하여 소개한 <조약의 세계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조약의 세계사는 세계의 역사와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약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세계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해하고 불친절한 국제 조약들을 단순하게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속에 담긴 화해와 배신, 강압과 화합 그리고 진보의 역사를 친절하고 알기 쉽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한미 FTA(한미자유무역협정)과 강화도 조약
우리나라도 과거를 돌이켜보면 조약과 함께 새로운 역사를 써왔습니다. 역사,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친 한미 FTA는 2011년 11월 22일 대한민국 국회 본회를 통과했습니다. 한미FTA는 현재 진행중이며,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 조약입니다.



과거 역사를 되돌아보면 조선과 일본의 강화도 조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종 13년인 1876년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조선과 일본 사이에 체결된 수호 조약인데요. 군사력을 동원한 일본의 강압에 따라서 체결된 불평등 조약이었으며, 이 조약에 따라서 당시 조선은 부산 외에 인천, 원산의 두 항구를 개항하게 되었습니다.

각 조약이 체결된 당시의 배경과 의미를 설명하고 이 조약이 현재까지 미치는 영향력까지 분석을 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지요.



책은 세계 각국에서 체결된 조약의 역사를 돌아보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조약의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에 대한 실마리도 제공을 하는 것 같은데요. 각 조약이 주는 교훈을 재치있고 신랄한 화법으로 짚어내는 것이 이 책을 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진과 지도 등을 통하여 각 조약을 둘러싼 시대 상황과 정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약은 극히 일부분이며, 세계 역사의 흐름을 바꾼 결정적인 조약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사에 기리남을 조약들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조약의 세계사>를 통하여 처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계사의 새로운 정보들을 이 책을 통하여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계사나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조약의 세계사>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