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성공의 여부는 무엇을 통하여 결정될까?


성공의 여부는 무엇을 통하여 결정될까?

회사나 어떤 모임에서 자신의 지위가 높아질수록 가지게 되는 책임감과 의사결정이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당연히 그에 따른 댓가도 커지겠지만, 부담감도 그만큼 커지기 마련이다. 때로는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가 회사의 장래와 미래가 결정되는 것도 있다. 이처럼 한 사람에 의해서 운명이 좌우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그 사람이 자신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 소개해드릴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는 책 제목 처럼 의사 결정권을 가진 사람의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소개하고 있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의 생각의 차이는 무엇인지 이야기 하고 있다. 세계적인 리더 50인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통찰력의 비밀과 자신들의 생각이 성공을 이끌 수 있었던 창조적인 사고가 여러가지 복잡성과의 대결에서 나온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사실 책의 제목이 무척 단순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책 역시도 아주 이해하기 쉽고 단순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전혀 단순하지 않으며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았다. 창조적 사고조건, 상상력, 리더의 입장 등 통합적 사고의 특징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책 제목처럼 그렇게 이해하기 쉬웠던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자주 등장하는 통합적 사고란, 대립되는 두 가지 생각 또는 새로운 통찰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 삼는 사고를 말한다. 대립되는 두 가지 생각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생각의 장점을 이용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창의적 사고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평범한 생각보다 자신의 창조적인 사고에서 나온 것이 모든 성공의 시초가 되며, 결정적인 해결책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일상속에서도 이런 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우리는 어떤 일에 있어서 새로운 무언가를 생각하기 보다는 남의 생각을 그대로 모방하려고 하고 그것의 우열을 가리려고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 우선 나부터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남들이 생각해내지 못한 것들을 창조하려고 하기보다는 남들이 생각해낸 것을 약간의 변화를 통하여 내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모방적인 생각은 한계가 있으므로 성공하기란 무척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발판삼아 독창적인 무언가를 생각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자기계발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책은 통합적 사고를 조금이라도 깨우치고 이해하기 위해서 세계적인 리더 50인의 인터뷰를 통하여 그 특징과 비밀을 밝혀내고 있다. 그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좀 더 창조적이고 통합적 사고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을 계발하고 배워보도록 하자.

나 자신이 성공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하며, 다양한 사고방식과 생각을 통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려고 하는 마음 자세가 가장 먼저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