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은 책 또 읽기

행복은 평범한 일상의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자에게 온다.


행복은 평범한 일상의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자에게 온다 - 항해

항해(航海)란 배를 타고 바다 위를 다니는 것을 뜻하기도 하지만, 어떤 목표를 향하여 나아간다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인생의 목표와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
'항해'라는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자신의 인생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잘 이뤄갈 수도 있지만,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세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많은 선택을 하며 살아갑니다. 인생은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선택을 통하여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항해에서는 주인공 연지우라는 청년이 꿈에 나타난 아버지가 전하고 있는 메세지에 따라 가이드호(GUIDE)에 승선하여 행복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바다를 항해하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여행자에 비유하며, 물처럼 흐르는 그들의 인생을 항해로 비유했습니다. 한 마디로 인생 경영 에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부터 자주 꿈속에 나타나는 지우의 아버지. 아버지는 아들 지우에게 꿈속에서 무언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지우는 아버지가 남긴 무언가를 찾게 되고 다락방 나무상자 안에서 빨간티켓과 함께 인생의 가이드와 1, 4, 7, 39라고 적힌 메모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랑한다는 아버지의 메세지도 볼 수 있게 되었지요. 지우는 아버지가 알려준 메세지에 따라서 가이도호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지우의 행복찾기 항해는 시작되었습니다.

가이드호에 타기 전 지우의 인생은 한 마디로 뒤죽박죽이었습니다. 휴일도 없이 매일 열심히 일해왔지만, 후배에게 추월당하여 승진도 하지 못하게 되지요. 지우에게는 인생이 낙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누군가가 시키는 대로 일하는 수동적인 삶만 살아왔습니다. 이대로 살아가다가는 인생이 주는 행복은 전혀 느끼지 못하고 살아갈 것만 같았습니다. 이런 모습을 안타깝게 여긴 아버지의 마음이 통한 것일까요? 아버지의 메세지에 따라서 가이드호에 승선한 지우는 항해를 하면서 소중한 인연을 만나고 또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동안 살아가면서 느끼지 못했던 행복도 조금씩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하여 가장 인상 깊게 느끼게 된 것은 우리가 말하는 행복은 항상 우리 곁을 멤돌고 있다는 것입니다. 평범한 일상의 삶 속에 수많은 행복이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행복이라고 느끼지 못하고 무심코 지나치고 있습니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집이 있다는 것,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다는 것. 주인공 지우가 가이드호에서 소중한 인연을 만나고 경험하는 모습을 통하여 평범한 일상의 삶을 소중히 생각할 때 비로소 행복을 느낀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이드호의 선장인 캡틴 R과의 많은 대화를 통하여 리더십의 가치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자신의 인생에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통하여 스스로 성장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깨우치게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중요하다고 깨우치지 못하는 다양한 것들을 지우라는 인물을 통하여 독자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뚜렷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여 성공과 행복을 동시에 잡은 다양한 인물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도 하고 있는데요. 그들이 평범한 우리의 인생과 어떻게 달랐는지 그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나 스스로 비교해볼 수 있었습니다.


인생은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항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 비슷한 일상을 시곗바늘이 돌아가는 것처럼 반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며, 매일 다른 일상과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인생을 항해가 아닌 또 다른 것으로 비교를 한다면, 지루한 마라톤과도 같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인생의 시간은 길다고 할 수 있지만, 나 스스로 목표를 만드는 가장 특별한 순간은 현재 자신의 일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자는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되뇌어보고, 일상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했을 때 내 삶의 목적과 목표 역시 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쩌면, 지금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당신이 가장 행복한 사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손가락(View On)을 눌러주세요.**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