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일본 멘탈헬스협회 대표로 활동 중인 심리 카운슬러 에토 노부유키의 '뒤늦게 후회하지 않으려면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먼저 이 책을 읽고 난 필자의 느낌부터 말하자면, 나 자신을 다시 한 번 뒤돌아볼 수 있게 만들어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하루 동안 어떤 일을 하면서 지내시나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매일 하루 반복적인 일, 똑같은 일을 하면서 지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가장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자신을 위한 시간은 생각만큼이나 많지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무의미한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시간들은 장기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일지도 모릅니다. 인생에 있어서 무의미한 시간은 없기 때문이지요.


후회하는 하루를 살아가는 당신에게
우리는 항상 후회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때 좀 참았더라면, 그때 좀 더 생각을 했더라면, 지난 일들에게 대해서 항상 후회를 하면서 살아가지요. 후회를 하는 것이 마치 하루의 일과처럼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현대사회 사람들은 늘 현재에 불평하고 후회만 한다는 것을 생각하여, 후회하는 삶을 살지 않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후회를 하는 대신의 자신의 마음과 똑바로 마주하여 지금 삶에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후회하는 삶보다 지금의 삶에 집중하고 살아간다면 훨씬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 것이라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저자가 인디언과 함께 생활을 하면서 그들에게 배운 삶의 지혜를 책으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그때 그랬더라면'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자신의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꾸만 '그때'를 찾을 것이 아니라, 현재의 상황을 인정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모든 시간이 의미가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는 책의 표지처럼 커피 한 잔의 여유를 가지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삶을 보다 충실하게 살아가고 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사소한 일상을 매일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 과거보다는 현재에 좀 더 충실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