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극을 무척 좋아하고 또 즐겨보고 있습니다. 사극 드라마는 항상 인기를 얻을 정도로 대한민국은 사극 열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극을 보면서 즐거워하지만, 정작 그 시대의 역사와 생활 풍습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역사적 배경과 그 시대의 왕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있어도 사극을 보는 재미가 두 배가 될 것입니다.
필자 역시 역사에 관심이 많이 있으며, 사극 드라마 역시 상당히 좋아합니다.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은데요.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은 조선 사람들의 경제 생활과 각종 인구, 시장 정책 등을 시기에 맞게 정리하고 배치한 책입니다. 1996년 출간된 이후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100만부 이상 판매되는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방대한 분량의 조선왕조실록을 쉽게 풀어 쓴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조선을 통치했던 왕의 모습과 삶에 대해서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사극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의 인기로 훈민정음의 창제 과정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훈민정음 창제 과정과 그 내막에 얽힌 비밀들 그리고 '조사의의 난'과 같지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사건이지만 꼭 알아야 할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으며, 조선왕조의 세계도를 한 장에 담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할 수 있었던 점은 오늘날 눈으로 보고, 읽어봐도 잘 이해되지 않는 조선왕조의 역사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저 학창 시절에 잠깐 스쳐지나간 기억조차나지 않는 왕을 책을 통하여 다시 알 수 있게 되었고, 조선왕조 실록의 맥을 집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요즘 사극 드라마 속에서 '조선'은 흔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들과 정조, 세종, 숙종 등 유명한 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요. 그러나 그들의 성격이 어땠으며, 왕으로서의 자질, 그 시대의 서민들의 삶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옛 역사를 제대로 알고 싶고 조선의 왕들이 궁금하다면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책을 읽어보고 그 시대의 배경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는 절대로 변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제대로 역사를 배워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