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사장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 사장의 자격


사장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라 - 사장의 자격

회사의 책임자. 회사 업무의 최고 집행자를 우리는 흔히 사장이라고 부른다. 사장은 회사의 주인이자 경영책임자이다. 사장은 직원들을 책임질 권리가 있으며, 옳바르게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사장이라는 말보다 CEO 라는 말을 많이 쓰기도 한다. 만약 사장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 책 '사장의 자격' 을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가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사장의 자격'이라는 제목 때문이다. K본부의 예능프로 '남자의 자격'이 생각나기도 했으며, 나도 언젠가 사장이 되고 싶다는 꿈을 안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동네 조그마한 슈퍼 사장이라도 말이다...^^  이 책은 '살아있음의 진화' 를 모토로 하는 생존경영연구소 소장으로 조직과 리더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는 서광원 저자이다.

그는 오랫동안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하여, 경영과 비지니스에 박식하며 수많은 기업과 CEO를 지켜봤다. 우리나라의 많은 사장(?)들이 그의 책을 읽었다고 하니 사장이 되고 싶다면 꼭 거쳐야 하는 책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통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장의 경영 원칙을 생각하고 있다. 어쩌면 사장이라는 직책과 거리가 멀고 리더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책의 내용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경영에 관심이 많고 앞으로 큰 꿈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매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이 책의 요점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시장의 흐름에 따른 사장의 경영방식 그리고 리더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 등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들면 일을 할 때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모든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 구성원들의 조직력과 리더의 리더쉽 등을 통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이 발전할수도 있고 퇴보 할수도 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몇 번의 위기가 찾아오게 되는데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운명이 좌지우지 하게된다.
이 책은 기업의 리더로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으며 미래를 향한 리더의 경영방침을 소개해주고 있다.

'사장의 자격' 이라는 제목은 마치 사장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책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장뿐만 아니라 사장을 도와 회사를 발전시켜가는 구성원들에게도 사장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그런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사장이 아닌 현재 자신의 위치와 맞지 않는 책일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이 큰 꿈을 가지고 언젠가 사장이 되리라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본다면 매우 유익한 책이 될 것 같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하여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다.

현재는 말단 직원이라도 언젠가 사장이 되리라 생각하며 노력한다면 지금보다 몇 배의 발전이 있을 것이다. 사장은 태어날 때 부터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의지와 노력을 통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