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치료 방법?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치유의 기적을 만드는 과학적 이미지힐링 요법으로 마음 속에 치유 장면의 모습을 떠올려 실제 치유가 일어나도록 하는 심상화 요법을 소개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의학도서 또는 건강도서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에게 유익한 도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저 편안하게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믿고 무조건 신뢰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날 수 있으니 말이죠.
필자는 책을 보면서 마음의 훈련으로 몸의 병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플라세보 치유 효과라 부르는 믿음의 치유 효과를 최신 과학적 근거를 중심으로 보여주며 양자장 치유라는 에너지 치유 분야를 알기 쉽게 설명하였는데요. 너무 깊게 파고 들지 말고, 그냥 가볍에 읽어보기러 했습니다.
약이나 수술이 아닌 심신의학이라는 것 자체가 대중들이 일반적으로 접근하기는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과학적이나 의학적인 근거도 크게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 대중들이 신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심리치료가 인간의 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몸에는 기적이라는 것이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말기암 환자가 모든 것을 포기하는 심정으로 시골에 내려가 식이요법을 통하여 건강한 모습을 되찾았다는 이야기를 종종 TV나 신문을 통하여 접하곤 합니다. 병원에서는 시한부 선고를 했는데, 몸속의 암세포가 사라지고 건강을 되찾는다! 정말 기적같은 일이지요. 필자는 이런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을 수 있다. 다시 건강해질 수 있다.' 라고 믿는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가짐이 에너지를 되찾고, 건강을 되찾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는 책 역시 이런 기적적인 이야기를 소개한 책입니다. 긍정적인 믿음의 힘이 주관적인 생각에 그치지 않과 뇌와 몸 전체에 화학반응과 물리적 변화를 일으켜 질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만큼 질병에 걸렸더라도 의지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트레스가 마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처럼, 마음을 통하여 병든 몸은 마음을 통하여 치유할 수 있다는 이치이기 때문이지요.
책을 통하여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힐링의 원리를 어느 정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긍정의 힘, 믿음의 힘이 힐링의 가장 큰 힘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