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의욕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 문제는 무기력이다


의욕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 문제는 무기력이다

여러분들은 하루하루를 보람차고 알차게 보내고 계시나요? 알차게 보낸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시간을 허비하면서 보낸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날씨가 더워져서 그런지 점심 식사 후에는 하루의 피곤이 몰려오고 무기력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기력한 이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문제는 무기력이다>라는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무기력이란 의욕이나 활력이 없고, 어떤 일도 하기 싫고 귀찮은 상태를 말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무기력해져서 시간을 허비하고, 능률적이지 못한 일을 하고 있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무기력이다>는 무기력이라는 정신의 황폐함을 직접 겪고 이겨내면 쓴 자전적 자기계발서입니다.

왜 인간을 살아가면서 시시때때로 무기력이 와서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지... 반복된 실패와 좌절에서 자신도 모르게 배운 <학습된 무기력>에 초점을 맞춰서 그 해결책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무기력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기력이 생기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황폐화된 마음과 약한 의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지나치게 느긋하고, 어떻게든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잘 무기력하고, 게으른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무기력이 습관이 되어 몸에 베어버렸기 때문에 이것을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부지런해지고, 뭐든지 의욕적으로 일을 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내고, 무기력함에서 벗어나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무기력한 생활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남들이 해주려고 하는 것보다 스스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무기력한 마음을 이겨내고 극복하려고 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지요. 저자는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동기, 인지, 정서, 행동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말하고 있습니다. 의미를 찾는 동기, 자존감을 찾는 인지, 자신과 타인을 용서하는 정서, 숙달이 되게 하는 행동 등등 어떤 계기를 통하여 현재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해시킨 후에 행동을 하고, 그것이 몸에 베이도록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다음에 미루려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하기 싫고, 귀찮아서 미루기만 하고 있지요. 그러나 다음으로 미룬다고 해서 의욕이 다시 생기라는 보장이 없는 만큼, 미루기 전에 오늘 할 일을 반드시 오늘 해야 한다고 마음을 먹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뭐든 시작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오늘 끝내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면 언제부턴가 몸은 자연스럽게 반응하고, 무기력에서 벗어나 활발히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하루하루를 의욕적으로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인생의 절반, 아니 그 이상은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할 때에는 의욕과 열정 vs 무기력으로 비교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자신의 자리를 받아들이고,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열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문제는 무기력이다>를 통하여 인생을 보다 의욕적으로 살아가고 갈 수 있도록, 나 자신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