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사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 지식e season8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 지식e season8

필자는 다음 포털사이트를 이용할 때마다 꼭 들어가 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다음 메인에 있는 EBS지식이라는 카테고리인데요. EBS에서 만든 지식채널e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다양한 세상의 정보들 그리고 불합리한 사회와 현재를 살아가는 사회에 대해서 꼬집어 주기도 하고, 매번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설레게도 만들고 감동을 주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짧은 영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지요.


21세기 한국인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지식사전 지식e 시리즈는 2005년 9월 EBS에서 'e'를 키워드로 한 자연과 과학, 사회, 인물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다룬 콘텐츠입니다. 일주일에 세 편씩 5분 동안 방송되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당대의 시사 쟁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식채널e의 영상과 메시지는 책으로도 발간되었는데요.


도서 지식e 시리즈는 북하우스를 통하여 2007년 4월 첫 발행이 되고 현재 8권까지 발매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7권까지 누적 판매부수가 100만권을 돌파했을 정도로 나올 때마다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식e Season. 8가 발매되었는데, 저도 지식e 채널에 늘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도서 지식e 시리즈는 지식e 채널을 통하여 소개된 것들을 일러스트(사진)과 함께 내용이 더 추가되어 소개되고 있었는데요. 있는 그대로를 꾸미지 않고 보여주며, 그 자체의 메시지를 통해서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지식을 쉽고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사회적 현상 속에서 숨겨져 있는 본질을 드러내며, 뜨거운 감동을 선사하는 동시에 이를 논리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합리적 이성과 감성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지요.


이번 지식e 시즌8은 총 서른개의 토픽으로 구성되어, 국민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겪었던 익숙한 이슈들도 있었으며, 사회 부조리와 독재 정권의 폭력에 맞서 싸웠던 인물들의 이야기도 다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지식e채널의 오분 정도되는 짧은 영상을 통해서 길고 깊은 메시지를 받았는데, 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오히려 작은 부분까지 이해하면서 넘어갈 수 있어서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영상의 생생한 느낌은 없었지만, 세련된 일러스트와 함께 적절한 문구배치가 마치 내 머릿속에서 영상이 그려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순히 교양을 쌓기 위해서도 남들에게 보여지기 위해서 이런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사회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몰랐던 역사를 인지하고, 잘못된 것은 바로잡으려는 생각을 일깨워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BS에서 방송되는 지식e 시리즈가 앞으로도 오랫동안 이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것들을 일깨워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지식e 시즌8 출간을 맞이하여 UCC공모전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관심이 있다면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home.ebs.co.kr/jisike/uccContest/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