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꿈을 위한 책 - 스티브 잡스 이야기
우리나라 사람들도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을 것 같다. 아마 요즈음 젊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관심있는 인물이 아닐까? 아이팟 과 아이폰이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오늘은 스티브 잡스에 관련 된 책 '스티브 잡스 이야기' 라는 책 한권을 소개해드릴까 한다. 이 책은 미래의 아이콘을 꿈꾸는 세계 청소년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짐 코리건이라는 경제관련 칼럼니스트이다. 그가 스티브 잡스 이야기를 쓰게 된 계기는 세계 비즈니스 리더 시리즈에서 스티브 잡스에 관한 글을 취재하고 쓰면서 부터이다. 그가 책을 통해서 말하고 있는 스티브 잡스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인물이었다.
스티브 잡스의 남다른 성장기를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그의 엉뚱함과 가능성을 느낄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어릴때 그의 모습은 매우 평범한 아이였다고 할 수 있다. 호기심 많은 소년에 불가한 그는 어떻게 이처럼 존경받는 기업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일까? 그것은 끊임없는 호기심과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을 끊까지 놓지않고 꾸준히 노력한 덕분이었다.
스무 살때 그는 컴퓨터에 자신의 인생을 걸었다. 자신이 가장 관심있던 분야가 컴퓨터였으며, 가장 자신있는 부분도 컴퓨터였기 때문이다. 컴퓨터에 자신의 인생을 걸정도 였다면 그가 얼마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는지 알 수 있다. 남들보다 뛰어난 컴퓨터 실력과 컴퓨터를 통하여 새롭게 얻게 된 발상으로 그는 사업가에 도전하게 되었다. 컴퓨터와 사업가. 어떻게 보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부류지만, 그는 컴퓨터를 통하여 사업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가졌다. 그리고 지금 누구나 좋아하는 브랜드 최초의 애플 컴퓨터가 탄생하게 되었다.
애플 컴퓨터의 성공은 그를 좀 더 큰 세계로 인도하였고 그는 컴퓨터로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꿈을 가지게 된다. 애플 컴퓨터로 그는 승승장구 하였지만, 애플 컴퓨터에 대적할만한 다양한 컴퓨터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애플은 잠시 주춤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뿐 그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MP3 시장에 뛰어들어 결국에는 아이팟이라는 대단한 전자제품을 만들게 된다. 필자도 아이팟을 처음 봤을때 정말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어떻게 이런 전자제품이 나왔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던 소년에서 애플 컴퓨터의 창시자 그리고 아이팟이라는 괴물기계를 만든 그의 성장 과정을 보면서 호기심과 같은 새로운 발상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과연 청소년들이 스티브 잡스의 성공기를 보면 어떻게 생각할까? 무척 평범해보이는 그의 성장기에서 그가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이 꼭 이 책을 봤으면 하는 이유는 성공할 수 있는 인물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을 해주고 싶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재능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 큰 성공도 이룰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는 이제 애플의 창지자라고 부르기 이전에 우리 시대의 아이콘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가 생각한 남다른 발상은 모두 성공하였고 끝내는 세계 최고의 기업가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하여 스티브 잡스의 삶의 태도와 실패를 이겨내는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다. 청소년들에게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하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미래가 달렸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남들보다 좀 더 일찍 성장하고 싶거나 좀 더 큰 꿈을 꾸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하여 성공한 사람들의 발상을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스티브 잡스. 그는 아직 건재하다. 그가 만들어 발매하는 상품들을 볼때면 항상 감탄에 감탄을 연발하게 된다. 앞으로도 그가 많은 기업가들의 본보기가 되길 바라며, 그가 새롭게 내놓을 신비한 제품들을 설레이는 마음으로 오랫동안 만나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