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을 보다 쉽게 하자 - 3배속 살림법
새로운 가족이 생기면서 가장인 저도 육아와 살림에 참여하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는 잘 몰랐던 집안일의 중요성과 가사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지요.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 아내와 저는 전보다 더 계획적으로 살아가고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화장실에 갈 여유조차, 물 마실 여유조차 없이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육아가 처음이고, 많이 서툴러서 남들보다 더 바쁘게 보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내가 틈틈이 읽고 있는 책 <3배속 살림법>이라는 책을 저도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육아와 살림에 참여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책에도 관심이 갔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네이버 파워 블로그 <털팽이의 정리비법>을 운영하는 수납 달인 블로거 저자 조윤경이 지은 책입니다. '깐깐한 수납', '똑똑한 수납'에 이어서 새롭게 선보인 책입니다. 저자의 3대 살림 원칙을 따라가면서 번거로움 없이 쉽고 체계적으로 집안일을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저자가 주부이고,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들을 통하여 얻은 노하우를 공개한 책이기 때문에 주부라면 누구나 함께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의식주 모두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효과적으로 장을 보고 요리하는 방법, 수납과 정리를 잘할 수 있는 방법, 청소를 잘하는 방법, 세탁을 잘하는 방법 등등 육아와 살림을 세세한 분류로 나눠서 그에 따른 노하우와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누구나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기재되어 있어서 실생활에 너무나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금전적인 절약과 동시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이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필자가 남자라서 더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요즘에는 맞벌이 부부들이 늘어나면서 육아와 가사에 참여하는 남성들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 그런 남성들에게도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육아와 가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귀찮더라도 조금만 더 신경을 써서 물건을 정리하고, 청소를 한다면 더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되고, 더 깨끗하고 더 효율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살림에 서툰 주부들에게 그리고 육아와 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장에게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