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어떻게 다른가? - 부자들의 생각법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부자가 되고 싶어할 것입니다. 부자가 되어서 남들보다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살고 싶고, 좀 더 누리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부자는 아무나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부자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이 사람이 왜 부자가 되었는지, 어떻게 부자가 될 수밖에 없었는지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부자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 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고, 스스로 많이 노력하고 변화를 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자들의 생각법>이라는 책은 2013년 독일 최우수 경제경영 도서로 선정된 책으로 지난 20년간 투자가와 은행가, 경제 전문 기자, 경제학 교수로 활약한 독일 경제 전문가가 자본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현상을 심리학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소비와 저축, 부동산, 주식, 노후대비 등 우리와 밀접한 경제 현상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같은 실수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지요.
이 책의 저자는 독일의 최고 언론인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할 만큼 경제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자부하고 있는데요. 그 역시 엄청난 투자 실패를 겪으면서 알게 된 노하우를 책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실패의 원인이 돈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심리에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경험을 통하여 느꼈던 것을 연구하기 시작을 했고, 이 책은 그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모든 투자에는 무엇보다 인간의 심리를 잘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식 투자를 할 때에도 무엇보다 평정심이 중요한 것처럼 스스로 절제할 줄 알고, 자신의 심리를 이해하여 그것을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남들은 주식으로 돈을 벌고, 남들은 집을 사고, 남들은 투자를 해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자신은 늘 똑같이 하지만 실패를 한다고 생각을 한 적이 없으신가요? 다른 사람은 성공하는데, 자신만 실패하는 것은 단지 운이 없어서가 아니라, 스스로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휩쓸려, 내키지 않는 투자를 하고, 계획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부자들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역시 마인드부터 다르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늘 조급하고, 작은 실수와 실패에 당황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자들은 작은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실패의 원인과 이유를 분석하여 다시 도전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요. 한층 여유롭고 느긋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중요한 순간에는 늘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자들의 생각법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부자들의 생각법은 어떻게 다른지? 자신의 다른 생각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