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 만델라 타계, 그의 자서전 <나 자신과의 대화>
2013년 12월 5일 넬슨 만델라가 타계했습니다. 넬슨 룰리랄라 만델라(Nelson Rolihlahla Mandela)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평등 선거 실시 후 뽑힌 최초의 대통령입니다. 흑인인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으며, 흑인들의 영웅으로 불리는 대통령이지요. 대화와 타협을 통해 남아공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낸 공적으로 1993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런 넬슨 만델라가 서거를 하자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추모하며,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흑인과 백인의 평등을 위하여 노력했던 그의 업적은 역사에 오랫동안 남을 것입니다.
넬슨 만델라의 서거와 함께 그가 쓴 <나 자신과의 대화>라는 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책은 넬슨 만델라의 최후의 자서전으로 27년여의 감옥 생활과 5년의 대통령 재임 시절에 쓴 일기, 편지와 원고 등 최초로 공개되는 개인 기록물을 집대성한 넬슨 만델라의 한 평생을 담아낸 책이지요. 남아공의 前대통령이 아니라 인간 넬슨 만델라의 모습을 보여주고, 27년여 간의 감옥 생활을 어떻게 이겨내고, 석방이 된 후 흑인과 백인의 평등의 장을 열어낼 수 있었던 근원적 힘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알려주고 있지요.
넬슨 만델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혁명적인 사람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전통적인 문화와 세계관을 버리지 못했던 배경을 잘 설명하면서 요하네스버그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중 자유의 투사로 변모하게 된 과정도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넬슨 만델라가 남아프리카 최초의 흑인 대통령으로 선출이 되어 보낸 재임기간까지의 기록도 담겨져 있지요. 넬슨 만델라의 일대기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흑인들의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넬슨 만델라. 존경 받아야 마땅할 그의 삶과 인생을 이 책을 통하여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대통령이 아닌 인간 만델라의 진솔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필자 개인적으로도 너무 기억에 남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