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 어답터/Review

본적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확인, 본적주소조회




본적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확인, 본적주소조회

요즘에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동사무소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도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집에서 쉽게 뗄 수 있고, 본적이나 동사무소에서 확인이 가능했던 것들을 집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지요.


본적조회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으신분들은 자신의 본적을 알고 있겠지만, 젊은 사람들의 경우 본적이 무엇인지? 내 본적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본적(本籍)은 원래 사람이 태어나 생활하는 장소였으나, 세월이 지나면서는 본적은 현주소와 무관하여 조상의 묘나 본가가 있는 고향의 의미로 되었습니다.


본적 등록기준지 확인 방법
본적 등록기준지를 조회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데요. 여기서도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순서대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방문합니다. -> http://efamily.scourt.go.kr/
2.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합니다.
3. 프린터가 설치 되어 있는 상태. 잘 접속이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5.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를 입력합니다.
6. 가족관계등록부발급 대상정보에서 본인과 관계란에 본인을 클릭하시면 등록기준지란에 본인의 본적 등록기준지가 표시된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면서 본적을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서비스 제공시간 확인


24시간 본적을 확인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공시간이 있는데요. 서비스 제공시간을 잘 확인한 후에 미리미리 준비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월~ 금요일 오전 8시~오후 10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7시


본적주소를 확인하셨다면 미리 메모를 해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으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존적주소를 요하는 경우가 많이 없으니 그냥 알아두시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