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과 복제의 시대 - (팝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이번 글에서는 마인드 브릿지 어플의 인문학 동영상 강의. 이번 글에서는 김종근 박사의 앤디 워홀과 복제의 시대 강의를 소개할까 합니다. 앤디 워홀은 워낙 유명한 예술가이기 때문에 그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 역시 앤디 워홀에 대해서 조금 알고 있고, 그의 작품을 상당히 좋아하기 때문에 이번 마인드 브릿지 강의가 업그레이드 되자마자 듣게 되었습니다. 마인드브릿지 어플 소개<링크>
먼저 앤디워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자면 앤디 워홀은(Andy Warhol, 1928년 8월 6일 - 1987년 2월 22일) 미국의 미술가이자 출력물 제작자, 영화제작자, 팝 아트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앤디 워홀은 미국 문화의 다양한 방면에서 영향을 미쳤는데요. 미국에서는 그를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미국 문화에 많은 영향력을 끼친 사람입니다.
-앤디 워홀과 복제의 시대
앤디 워홀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팝 아트의 선구자라는 것입니다. 팝 아트란 1950년대 중반에 영국에서 그리고 1950년대 말 미국에서 등장한 예술 사조를 말하는데요.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인공적인 제 2의 이미지를 채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문화를 하나의 그림 소재이자 정보로 이용하여 가공과정을 거친 것을 팝 아트라고 하지요.
앤디 워홀은 대단한 발상을 가진 예술가였는데요. 색채의 느낌과 조화,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 독창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 대단한 예술가였습니다. 금세기에 가장 뛰어난 미술가라고 언급될 만큼 그는 상상이상의 작품만을 만들어 냈습니다.
앤디 워홀이 나오기 전에도 팝아트라는 것이 존재했었습니다. 그러나 팝아트라는 자체가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앤디 워홀이 자신만의 독특한 테마와 작품으로 팝아트라는 것을 대중들에게 알리게 된 것입니다. 대중들이 많이 알고 있는 사람, 기억하고 있는 그런 사람의 자신의 화폭 속에 끌어들이면서 대중적으로부터 큰 반응을 얻을 수 있게 되었지요. 이 때문에 대중들은 팝아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미술이 일부 국한된 사람의 것이 아니라 대중들이 모두 좋아할 수 있는 대중미술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앤디 워홀의 작품의 가격은 무척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를린 먼로의 작품이 30억원이 넘을 정도로 상당히 고가이며, 판화 역시 1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피카소 판화의 2배가 넘는 금액이라고 하는데요. 그 만큼 앤디 워홀의 작품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고 인정을 받고 있다고 말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앤디 워홀이 많은 작품이 팔리고 인기를 얻게 되니 이것을 상업적인 비지니스로 생각하여 기술이 있는 예술가를 고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는 미술을 하나의 상업적인 비지니스로 생각하여, 미술 작품을 단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대량으로 제작을 하는 공장화를 실현했습니다. 이렇게 공장화를 실현한 것이 대중미술을 발전시킨 하나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앤디 워홀은 음악, 스포츠, 유명인 등을 자신의 작품으로 끌어들어 무차별하게 제작을 하게 됩니다. 유명인들 역시 그의 작품에 참여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작품의 주인공이 되는 것만으로 자신도 덩달아 유명해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앤디 워홀의 작품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일부 예술가들 사이에서는 저것이 어떻게 예술이냐? 그저 인쇄물에 불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상업적인 예술가로서 비판을 받음으로써 사람들의 입에 오르게 되고 그는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그의 독특한 작품 세계는 코카콜라라는 작품을 통하여도 잘 알 수 있는데요.
코카콜라는 언제나 코카콜라다. 대통령이 마시는 코카콜라는 내가 마시는 코카콜라와 같은 콜라이다.
내가 그리는 그림과 일반사람이 먹는 식품은 동등하다, 평등하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대중적인 오브제를 통하여 드러내려고 했습니다. 앤디워홀의 작품을 보면 미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을 통하여 미국의 상징적인 문화를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런 문화를 자신의 작품에 넣으면서 대중적으로 점점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앤디 워홀은 항상 보이는 것이 전부다며 표면적으로 작품을 감상하라고 했습니다. 그가 팝아트의 선구자로서 대중미술을 발전시며, 이제는 수많은 예술가들의 그를 모방하고 있습니다. 앤디 워홀의 그림을 패러디한 작품이 수만점에 해당되고 하니, 그가 세계 미술계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하여 앤디워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고, 대중미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대중미술에 관심이 있거나 앤디워홀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마인드 브릿지 동영상 강의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마인드브릿지 어플 소개<링크>
앤디 워홀은,
미술의 대중화를 이끌어냈다.
영화, 디자인 등에 영향을 끼쳤다.
창작에도 공장제 대량생산을 도입했다.
그의 작품세계는 현대 미국의 자본주의 사회를 반영한다
전세계의 많은 작가들이 앤디 워홀을 패러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