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브릿지 연재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인도에서 태어난 영국 작가이자 언론인이었던 조지 오웰(George Orwell)(1903년 6월 25일 ~ 1950년 1월 21일). 그의 이름은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로 필명으로 조지 오웰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조지 오웰이라는 필명을 사용했습니다. 이 때문에 조지 오웰이라는 이름이 더 많이 알려져 있지요. 그는 20세기 영어권의 가장 중요한 소설가, 비평가, 정치평론가 중의 한명이며 영어권에서 널리 존경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조지 오웰은 '동물 농장'과 '1984'라는 소설로 유명한데요.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 그의 소설이 필독도서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필자 역시 그의 소설을 접한 적이 있지요. 특히 '동물농장'은 오래전에 읽었지만 무척 인상깊게 읽었는데요. 최근에 마인드 브릿지 인문학 강의를 통하여 김욱동 교수의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이라는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마인드브릿지 어플 소개<링크> 

조지 오웰의 대표소설 '1984', '동물농장'을 보면 두 작품 모두 정치적인 요소와는 떼어 놓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조지 오웰의 소설을 통하여 그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지요. 이번 강의 역시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강의와 마찬가지로 조지 오웰 소설의 특징, 시대적 배경, 정치적 성향을 먼저 이야기하고 '동물농장'소설을 살펴보는 순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로 듣고 보는 인문학 강의

문학과 정치
조지 오웰은 '어떤 책도 정치적 편편견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예술은 정치와 무관해야 한다는 견해자체가 정치적 태도이다'고 말했습니다. 문학에서 정치는 완전히 배제 할 수 없습니다. 문학은 작가의 정치적 견해나 입장을 담고 있으며, 조지 오웰의 소설 역시 정치적 견해가 잘 드러나 있고 특히 '동물농장'은 그의 정치적 견해가 가장 잘 드러나 작품입니다. 작품을 쓰는 사람은 4가지 동기가 있습니다. 첫째 이기주의(자신의 입장을 드러내는 것), 둘째 미적 열정, 셋째 역사적 충동(진실과 거짓을 가려서 후대에 남기기 위하여), 넷째 정치적 의미(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지 오웰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를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가기 위하여 글을 쓴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그의 소설에서는 정치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조지 오웰의 정치적 입장이 잘 드러나 있는 또 다른 작품은 1946년의 [Politics and the fnalish Language]라는 작품입니다. 정치와 영어라는 에세이인데, 영어가 굉장히 타락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정치를 따로 떼어 놓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조지 오웰의 생애
조지 오웰은 1903년에 인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본명은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이지요. 당시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였고, 영국 관리였던 조지 오웰의 아버지가 인도 세관으로 근무를 할 때 그가 태어났습니다. 인도가 식민지였기 때문에 어린 조지 오웰이 살기 부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오래 살지 못하고 태어나자 마자 영국으로 데려와 어머니가 키우게 되면서 아버지와는 오랫동안 떨어져 살게 되었지요. 1912년 인도에서 근무를 마치고 은퇴 후 영국으로 오게 되어 함께 살게 되었으나 그의 집안 형편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조지 오웰은 어릴 때부터 영특해서 영국 귀족들만 다니는 고급 고등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를 다녔지만 집안의 경제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소외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돈 없는 가난한 집안의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돈 많은 학생과 함께 공부를 하면서 차별을 받으며 생활을 했지요. 이때부터 오웰은 사회의식, 계급 의식이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문인지 조지 오웰은 공부를 소홀이 하기 시작했고, 옥스포드 대학에 갈수 없다고 판단한 교사의 권유로 경찰이 되어, 버마 경찰로 근무하게 되면서 아버지와 식민지 관료가 되지요. 그런데 그곳에서 영국 식민지 관료로서 5년 동안 근무하면서 원주민 학살, 학대, 착취 하는 것을 보면서 굉장히 가슴아파 했습니다. 결국 죄의식을 느끼고 경찰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작가가 되었고, 1933년부터 조지오웰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정치적 성향을 갖게 된 이유도 이런 우여곡절이 많은 삶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조지오웰

조지 오웰의 삶과 작품
1936년 그는 스페인에서 내란이 일어나자 사병으로 전쟁에 참전했습니다. 그러다 바로셀로나에서 총상을 당하고 1939년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스페인 내전에서 겪은 이야기들을 작품으로 써냅니다. 조지오웰은 2차 대전이 일어나자 향토병으로 자원 근무를 하기도 했으며, 인도에서 일을 했던 경험이 있어서 BBC방송국에서 근무를 하는 등 다양한 일을 했습니다. 1945년 부인이 사망을 하였고, 이해에 대표작 '동물농장'이 발행이 되었지요. 소설로서 첫번째 작품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때 폐결핵이 다시 재발하며 영국의 조그마한 섬에서 휴양을 하면서 1949년 '1984'라는 작품을 출간하게 됩니다. 조지 오웰은 많은 작품 활동을 했으나 소설로서는 '동물농장', '1984' 2개 밖에 없으며 나머지는 모두 신문 잡지를 통해서 알려진 에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조지 오웰의 작품에서 동물농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조지 오웰은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여 겉으로는 굉장히 이상적인 모토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 행동에서는 전혀 다른 소비에트 정부의 실상을 깨닫고 사회주의자의 눈으로 소비에트 정부를 비판하는 소설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회주의가 건재하기 위하여 사회주의를 비판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지요. 이에 1943년 11월~ 1944년 2월까지 4달에 걸쳐서 '동물농장'을 집필하였고, 1944년 2월에 소설을 퇴고했으나 출판사에서는 동물농장을 출판해 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의 분위기는 소비에트 정부의 입장을 굉장히 옹호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입니다. 다행이 조그마한 출판사에서 출간을 약속했고, 1945년 8월17일 영국에서 '동물농장'이 출간되었고 사회적으로 굉장히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동물농장은 예술과 정치를 창조적으로 접목시킨 작품이라고 하는데요. 단순한 예술도 아니고 정치적인 선전을 위한 도구만이 아닌, 정치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 예술적인 측면도 함께 담고 있는 것입니다.


동물농장을 읽어본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 역시 동물농장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1차적인 주제는 소비에트 사회주의 혁명과 스탈린주의를 비판하는 것이었습니다. 오웰은 사회주의 운동을 재건하기 위해서는 소비에트 신화를 무너뜨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지요. 두번째 주제는 단순히 소비에트 사회주의, 스탈린주의만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전체주의를 비판하는 것으로 자본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 등 전체주의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비판 대상으로 삼고 있었습니다. 세번째 주제는 유토피아의 본질과 성격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는데요. 맑스와 엥겔스가 얘기한 '계급없는 사회'는 오웰의 입장에선 현실에선 이룰 수 없는 꿈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4번째 주제는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와의 갈등으로 소설 속의 돼지 '나폴레옹'과 '스노볼'의 갈등은 스탈린과 트로츠키의 권력투쟁을 빗댄 것이었습니다. 5번째 주제는 언어의 본질과 진리의 왜곡이었습니다. 오웰은 언어는 진리를 전달하는 수단이기 보다는 오히려 정치가들이 언어를 통해서 진실을 감추고 왜곡하는 기능이 더 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6번째 주제는 권력의 속성으로 모든 권력은 타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작품을 보면 혁명을 일으킨 다음 동물들은 '두발 걷는 것은 적이다. 침대에서 잠을 자면 안된다. 술을 마시면 안된다. 동물을 죽여서는 안된다.' 등 계명을 정했지만 권력을 가진 동물들에 의해서 '침대에서 이불을 덮고 자면 안된다. 술은 지나치게 마시면 안된다. 이유없이 동물을 죽여서는 안된다.' 등 계명을 조금씩 수정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권력이 타락하는 모습을 풍자했습니다. 오웰은 이 작품을 쓰면서 동물들이 주인공이기 때문에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라틴어와 희랍어가 아닌 토착 영어를 사용하여좀 더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조지 오웰의 생애와 그가 정치적성향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 등을 생각해보고 그의 책을 읽으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하여 조지 오웰이 왜 영어권에서 널리 존경받고 있는 작가인지 알 수 있게 되었으며, 그의 작품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른 소설가와 다르게 정치적인 성향이 작품 속에 특히나 많이 들어가 있다는 것 역시 그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이겠지요. 동물농장은 100페이지 밖에 안되는 짧은 소설이지만 오웰은 여러 가지의 의미를 이 작품 속에 집어 넣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고 책을 읽으면 좀 더 재미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