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달라져야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 - 카네기 자녀 코칭
아이들을 위한 자녀 교육, 여러분은 어떻게 시키고 있으신가요? '카네기 자녀 코칭'이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이 책을 통하여 자녀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카네기 자녀 코칭은 100년 전통 코칭의 원조 데일 카네기가 최초로 말하는 자녀교육법을 담은 책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비전을 설정하며,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비전을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코칭해주는 카네기 코칭 노하우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은 정말 대단합니다.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 교육열이 극성이라고 하지요. 저 역시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남들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하고,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부모라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겠지요.
부모들이라면 누구나 명문대로 입학하길 원하고 있으며, 자녀가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길 원하고 있으며 명문대로 입학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남들보다 더 오랫동안 공부를 해야하지만 더 잘 할 수 있고, 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당연히 어렸을 때부터 이렇게 교육을 받아왔으며, 또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교육을 지금까지 받아왔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그런 교육을 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부모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상 자녀의 공부방식 역시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공부를 오래하고 잘한다고 해서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들에게 주입식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킨다면 자녀들은 스스로 공부할 의지를 잃게 되고,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자신감까지 상실하게 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반항심이 생겨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필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아이보다 부모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교육방식을 그대로 아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스스로 비전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 제시해준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하려고 노력하기 이전에 이것 해라~ 저거 해라~ 면서 강요를 하는 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해가는 것을 지켜봐주며 조언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 무엇보다 어려운 일이며,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라는 존재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부모 역시 사람이다보니 감정 조절을 하는 것이 무척 힘들 것입니다. 뻔히 잘못하고 있는 자녀의 모습이 보이지만, 꾸짖음 대신에 긍정의 말을 하면서 아이를 타이르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꾸짖는 것과 긍정의 말을 건네는 것과는 아이가 받아들이는데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부모의 말 한마디에 아이의 성격과 성향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잔소리를 많이 듣고 자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정서와 감정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알 수 있을텐데요. 괜히 반항하려고 했던 모습 부모의 말을 거부하려고 했던 모습을 떠올려본다면 잘 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를 키우는데에는 정석이 없습니다. 완벽한 정답도 없지요. 그러나 아이와 항상 공감하고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부모와 맣은 대화를 한다면 그 어떤 교육방법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이가 자신만의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네기 자녀 코칭을 읽으면서 아이와 마음을 나누는 법과 생각해보고 아이와 더 많은 것을 함께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잔소리보다는 아이에게 긍정의 말 한마디와 희망을 줄 수 있는 말 한마디를 건넨다면 우리 아이에게 큰 긍정의 변화를 안겨줄 수 있다는 것을 부모들이 알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아이가 성공할 가능성도 더 높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