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사

커피에 관한 모든 것, 바리스타의 솔직한 이야기 - 커피 수업


커피에 관한 모든 것, 바리스타의 솔직한 이야기 - 커피 수업

커피 좋아하시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커피는 이제 무척 친숙한 기호품의 하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시내 중심가에는 커피전문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어서 이제는 어떤 커피전문점을 가야 할지 고민이 될 정도입니다. 커피가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하나의 문화로 생활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것 같네요.

저도 커피에 무척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여유롭게 시간 보내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은은한 커피향도 무척 좋아하지요. 제게 꿈이 하나있다면, 나중에 어느 정도 나이가 들었을 때, 시골에 자그마한 찻 집을 열어 매출에 관계 없이 차를 팔며 하루하루를 여유롭게 보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려고 이곳저곳을 알아보기도 하고, 커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커피 수업'이라는 책도 읽었습니다. 오늘은 이 책에 대해서 소개할까 하는데요. 이 책은 국가대표 바리스타, 최연소 심사위원 안재혁과 여자 최초 국가대표 바리스타 유연주가 지은 책으로 '커피에 대한 노하우와 커피와 인생을 함께 살고 있는 본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국내 최고의 바리스타가 전하는 커피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국가대표 바리스타, 최연소 심사위원 안재혁. 국내 최초 여성 국가대표 바리스타 유연주. 두 사람은 국내 최고의 바리스타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을 화려한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 바리스타 유연주는 안재혁의 제자입니다. 두 사람은 눈빛만 봐도 서로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 안다고 하는데요. 커피와 운명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두 사람의 남다른 인생 스토리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어렸을 때 배우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연히 어머님의 권유로 바리스타에 관심을 가졌고, 최초의 바리스타학과를 졸업하고 뛰어난 비주얼과 돋보이는 실력으로 국제 무대를 사로잡았던 안재혁의 평범하지 않은 삶과 문화센터에서 취미로 시작해서 여자로서는 최초의 바리스타 챔피언이라는 자리에 오른 유연주의 모습을 보면서 이들은 바리스타라는 삶이 어쩌면 운명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사람이 바리스타가 되는 과정이 흥미로웠으며, 커피와 함께 인생을 살아가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커피에 관련된 책을 많이 있었었지만, 이 책은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기존의 커피 관련 책이 아니라, 커피 스토리를 유연하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하면 빼놓을 수 없는 나라 에티오피아, 예맨,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그 나라의 커피 문화와 원두의 특징을 알기 쉽게 풀어 놓았는데, 이 나라들의 문화와 커피가 발전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보다 쉽게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커피수업에는 바리스타 시험정보뿐만 아니라 책 중간중간 마다 바리스타가 전하는 커피 보관 노하우나 커피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의 고급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커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생활처럼 마시고 있는 커피에는 수많은 정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커피가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이 커피가 발전했는지... 커피 본고장의 문화와 역사를 대변하며, 우리나라에 들어오기까지는 수많은 과정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저 맛으로, 취미로 커피를 마실 것이 아니라, 이런 것들을 생각하며 커피를 음미한다면 커피가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커피 수업은 구구절절 늘어놓은 커피 이야기가 아니라, 대한민국 최고의 바리스타가 느낀 커피에 대한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