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도서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점!? - 혼 (魂). 창(創). 통(通)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점!? - 혼 (魂). 창(創). 통(通)

주위 사람들에게 몇 번 추천 받은 책 '혼(魂). 창(創). 통(通)' 을 드디어 읽어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제목이 왜 이렇게 어렵냐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 뜻을 알고 난 뒤에는 책의 제목이 이렇게 멋있게 느껴질수가 없다.

먼저 이 책을 소개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혼(魂). 창(創). 통(通) 이라는 뜻을 이해하고 읽도록 해야겠다. 혼(魂)은 자신의 꿈을 위하여 큰 뜻을 세우라는 뜻이며, 창(創)은 늘 새로워지고, 도전과 창조,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며, 통(通)은 항상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살아가라는 뜻이 담겨있다. 저자는 이 세 글자가 현대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생존전략이라고 말하고 있다.


책 제목의 뜻을 알게 되니 이 책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사를 거쳐 한양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이지훈 박사이다. 연혁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경제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많은 공부를 했으며 그에 따른 지식도 가지고 있다. 그런 이유때문에 저자는 현재 조선일보 경제 섹션, 위클리비즈의 편집장을 역임하고 있다.

저자의 직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세계적인 기업가들과 초일류기업의 CEO 등과 많은 만남을 가졌다. 쉽게 말해서 성공한 사람들을 많이 접했다고 할 수 있겠다. 그것도 대한민국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을 말이다. 저자는 수많은 성공인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그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이 바로 제목에서 말해주는 '혼, 창, 통' 이었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는 수많은 성공인들에게 배운 '혼, 창, 통' 의 깨달음을 독자들에게 알려주려고 한다. 성공하는 리더의 경영방침, 생활, 생각 등을 읽는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성공한 기업인을 찾기란 쉽지 않다. 가족이나 친지 중에서도 찾아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그런 기업인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한 기업의 CEO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남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책은 성공한 리더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혼, 창, 통을 통하여 소개해주고 있다. 자신이 CEO가 되고 싶다거나 한 구성체의 리더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분명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남들이 가지고 있지 못하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유리한 조건에서 시작하여, 항상 실패를 모르며 승승장구 하며 살아온 사람도 있을 것이며, 돈 한 푼 없이 시작하여 현재에는 세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을 모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조건을 떠나서 그들이 가지고 있다는 '혼, 창, 통'에 대한 생각을 곰곰히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주위 몇 몇 사람들을 보면 현재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기 이전에 왜 자신은 자꾸 실패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성공한 리더들도 수많은 실패와 경험을 통하여 그 자리에 설 수 있었다. 그들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혼, 창, 통을 실천하기 위하여 실패를 거듭하고 꾸준히 노력 해왔기 때문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성공한 리더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자신의 '멘토' 를 성공한 리더로 잡고, 그들처럼 노력하고 행동한다면 언젠가 자신도 '성공한 사람' 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말자. 실패를 두려워 한다면 기회조차 찾아오지 않을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