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추천 도서

신재형저축금리 소득공제 장단점

신재형저축금리 소득공제 장단점

지난달말부터 금리변동에 대한 위험 없이 최고 연 3.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새재형저축 상품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4대 시중은행을 포함하여 9개의 은행에서 7년 동안 높은 수준의 확정금리를 주는 신재형저축 상품으로 연 3.5%의 이자수입에 대한 세제혜택도 있기 때문에 재형저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관심있게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재형저축의 다른점은

지난 3월에 연간 1200만원 한도 내에서 이자와 배당소득을 비과세하는 재형저축이 발매되고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으려면 7년 이상 가입을 유지해야 하고, 3~4년간 고정금리를 적용한 이후에 변동금리로 전환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초기에 연 4%대의 금리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몇 년이 지난 뒤에 금리가 떨어지기 때문에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지요. 그래서 만기때까지 고정금리를 주는 신재형저축 상품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신재형저축금리
신재형저축의 금리는 우대금리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은행에서 연 3.5%의 금리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7년간 고정금리로 현재의 저금리를 생각했을 때에 상당히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재형저축이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 적금을 기준으로하여 연 4% 정도의 금리를 받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 3.5%, 7년 월 100만원 납입시 원금 8400만원 -> 9420만원

신재형저축소득공제
신재형저축은 소득공제의 혜택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기별 최대 3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여 연 1200만원까지 납입기 가능한데요. 최고 4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재형저축의 장단점
신재형저축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비과세 혜택과 현재 금리 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재테크 계획을 마련할 수 있지요.


신재형저축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 7년이라는 의무가입을 해야 한다는 것과 금리가 나중에 오르게 되더라도 고정금리 때문에 더 많은 금리를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금리가 떨어지게 되어도 연 3.5%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재테크는 올바른 계획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재형저축은 7년 동안 가입을 유지해야지만 최고의 재테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액을 너무 크게 잡아서 가입을 하는 것보다 금액을 쪼개서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투자상품이라는 것을 잊지말고, 재테크 계획하에 가입해야 하는 상품인 것 같네요.


재테크를 잘하고 싶다면 올바른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무설계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추천 재무설계 사이트의 경우에는 무료로 재무설계와 개인에게 맞는 재테크 플랜을 세워주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테크 방법을 배워보고, 내게 필요한 금융상품이 무엇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미래를 위한 재무설계 계획 세우기<링크>

신재형저축금리와 소득공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재형저축이 비과세 상품이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가입을 유지해야 하는 장기투자상품임을 알아두시고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