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야기

금메달 연금 상한선 중복되나? 이상화 연금 일시불로 한다면?




금메달 연금 상한선 중복되나? 이상화 연금 일시불로 한다면?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올림픽 메달이 나왔습니다. 스피드스케이팅의 이상화 선수가 500m에서 첫 금메달을 획득했는데요. 올림픽 신기록을 작성하며 획득한 2연패 금메달이라는 것 때문에 더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화 선수의 금메달과 함께 금메달 연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금메달 연금과 포상금은 얼마이며, 이상화 선수는 얼마의 연금을 받게 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2014 소치올림픽 금메달 포상금
올림픽 포상금은 올림픽마다 조금씩 다르게 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맹에 따라서 다르게 지급이 되며, 스폰서에 따라서 별도의 포상금이 지급이 되지요.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의 포상금은 6천만원과 월 100만원의 연금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메달 획득을 하면 포상금에 따른 격려금이 있다고 하는데요. 포인트 10점당 500만원이 지급이 됩니다.

금메달은 90점, 은메달은 70점, 동메달은 40점의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2연패를 달성한 선수에게는 가산점 50%를 받게 되지요. 이상화 선수는 135점을 받게 되어 총 6500만원의 격려금이 별도로 지급이 됩니다.


이상화 금메달 연금 종합
국민체육진흥공단 6500만원 격려금
문화체육관광부 6000만원 포상금
대한빙상경기연맹 3000만원 포상금

여기까지가 확정된 금액이며, 각 기업의 후원, 스폰서(FILA) 등의 포상금까지 합친다면 이상화가 받을 돈은 2억원을 훨씬 넘길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여기에 이상화 선수가 남은 1,000m에서 메달을 획득할 경우 받게 되는 포상금은 더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금메달 연금 상한선, 금메달 연금 중복되나?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에게는 포상금&격려금을 별도로 지정된 연금이 있습니다. 연급은 체육연금점수에 따라서 지급이 됩니다. 금메달 연금의 상한선은 100만원으로 110점을 넘을 경우에는 격려금이 지급이 되지요. 이상화 선수는 밴쿠버 올림픽을 통하여 상한선을 벌써 넘겼기 때문에 점수에 따른 격려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올림픽 금메달 연금은 매월 100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자선수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게 되면 금,은,동과 상관없이 모두 병역 면제를 받게 되지요.

금메달 포상금,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금메달 연금 일시불
연금이 아닌 일시불로도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불로 받게 되면 이상화 선수는 매월 100만원씩 받게 되는 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일시불은 20~30점인 사람은 1점당 112만원을 그리고 30점 이후부터는 1점당 56만원씩 계산을 합니다. 그래서 최대 받을 수 있는 포인트인 110점을 받으면 7840만원을 일시불로 받게 됩니다. 110점을 넘어서면 10점마다 150만원씩을 일시불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금메달 연금은 포인트에 따라서 받게 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데요. 그리고 열리는 올림픽에 따라서 포상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받게 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연패를 하는 선수나 올림픽마다 메달을 획득한 선수의 경우 우리가 알고 있는 포상금보다 더 많은 포상금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각종 포인트에 따른 포상금과 격려금 그리고 기업의 포상금 등이 별도로 지급이 되기 때문이지요.

아무튼,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들에게 주는 포상금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피와 땀을 흘리는 노력을 한 결과이며, 올림픽을 통하여 대한민국을 빛냈으니 말이지요. 더 많은 포상금을 주어도 아깝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금메달 포상금이 가장 많은 나라는 카자흐스탄으로 무려 2억 7천만원에 달하며, 라트비아와 이탈리아 역시 2억원대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안현수 선수가 있는 러시아 역시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1억 2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네요. 하지만, 포상금을 지급하지 않는 나라도 있는데요. 노르웨이, 스웨덴, 영국, 크로아티아는 메달 포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메달을 획득한 선수에게는 국가적인 영웅대접과 함께 각종 CF등 부수입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겠죠?

아무튼, 나라의 세금으로 주어지는 메달리스트 포상금과 연금은 세금을 납부하는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서 전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한민국을 빛내기 위해 노력한 많은 선수들에게 많은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