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사

3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 어렵게만 느껴졌던 동양고전의 편견을 바꾸다



3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 어렵게만 느껴졌던 동양고전의 편견을 바꾸다


책을 읽다보면 뇌리를 스치는 단어나 문장 등을 볼때가 가끔씩 있습니다.

이 문장은 기억해두고 싶다라고 생각을 해서 밑줄로 표시를 해두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이런 것들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런 책속의 한줄들의 모두 모아놓았다고 생각이 든 <3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이라는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3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 은 논어, 맹자, 사기, 좌전, 손자, 한비자 등 48개의 동양고전 속에서 삶의 배움이 되는 가르침을 발췌하여 매일 한 줄식 짤막하게 소개하는 책입니다. 동양고전을 어렵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과거 속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주옥같은 글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한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365개의 고전 원문과 저자의 통찰이 엿보이는 짧은 글들은 나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전의 경우 읽기도 전에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3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은 그저 어렵게 느껴졌던 동양고전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만들었으며, 고전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고전을 읽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265 매일 읽는 한 줄 고전이라는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