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설정, 최고의 워크북! - 오! 돼지
요즘 아이들은 그저 무작정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뚜렷한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꿈이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알고 있지요. 그래서 진로에 대한 고민은 빠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풍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자격증을 갖춘 청소년 진로 지도 전문가 박철균의 '오! 돼지'라는 책입니다. '오! 돼지!'라는 제목이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저자는 책의 제목을 이렇게 지은 이유가 돼지꿈, 하면 돼지,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꿈, 돼지꿈으로 그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정한 서명이라고 합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올바르게 설정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라는 뜻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오! 돼지!'는 4S를 핵심으로 삼은 청소년 진로설정 워크북입니다. 여기서 4S란 '과거로 떠나는 여행(Story)', '나 자신을 찾는 여행(Style)', '미래로 떠나는 여행(Schedule)', 그리고 '세상 속으로 떠나는 여행(Show)'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일반 진로 관련도서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저 단순히 읽고 넘어가는 책이 아니라 스스로 체크를 하고 작성을 하여 자신의 진로를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책에서는 진로를 설정하기 위해서 과거로 떠나는 여행, 나 자신을 찾는 여행, 미래로 떠나는 여행 그리고 세상 속으로 떠나는 여행을 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진로 설정을 통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맞는 진로를 선택하게 만들어 주지요. Story는 지나온 삶을 차분히 되돌아보고 자신의 꿈이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Style는 내 유형에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자신이 자라온 환경과 성격에 따라서 자신의 진로를 만들어줍니다. Schedule는 지금부터 자신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실천 계획을 세워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how는 세상을 향해 자신의 꿈을 외치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당당함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필자는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고 진로에 대해서 고민할 시기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면서 지금 현재의 모습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나아가 나 자신을 발전시켜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업과 꿈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고 생각해보니, 내가 원하는 것이 정말 이것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모두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책은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나누어져 있는데, 과거 나의 꿈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고,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보고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를 머리속으로 그려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 목표 설정, 공부 전략 세우기, 시간 배치, 실행, 학습 결과 평가, 피드백의 일련의 학습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스스로 꿈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런데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알려지고 있음에도 아직도 무조건 좋은 대학, 좋은 학과에 가야 한다는 부모님의 권유를 따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꿈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모가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가서 원하는 직업을 갖게 된다는 것이죠. 이것이 과연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입학사정관제로 대학을 가고 싶다면, 이런 진로설정 워크북과 같은 책을 통하여 자신의 꿈과 미래를 확실하게 그려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지 가장 먼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잘 실천해야지만, 남들보다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고, 좀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지요.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적에 따른 학과선택, 직업선택, 미래선택은 행복한 삶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이뤄가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짜서 그것을 하나씩 실천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기업에서는 커리어로드맵 즉 경력개발프로그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끝이 아니라 현재 자신의 분야에서 좀 더 발전되고 더 좋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사람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파악하여 기업에 더 많은 보탬이 될 수 있는 인재로 만드는 것입니다.
진로를 설정하고 그것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자연스럽게 성적은 더 오르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진로를 설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것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합니다. 특히, 대학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에게는 무척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 설정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적은 오르게 되지요. 따라서 '오! 돼지' 같은 청소년 진로설정 워크북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조금이라도 빨리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