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2012년 세계 경제를 미리보다 - 2012 비즈니스 플랜


2012년 세계 경제를 미리보다 - 2012 비즈니스 플랜

영화 '2012'를 보셨나요? 이 영화는 2012년 지구종말론을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지난 2009년 11월에 개봉되었습니다. 태양이 6번 사라질 때, 혹은 일식이 6번 일어날 때 지구가 멸망한다는 고대 마야인들의 예측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이지요. 지구종말론이라는 민감한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이기 때문에 전세계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2012년입니다. 지구가 종말할 것이라던 그 2012년이지요. 그러나 아직까지 지구는 안전하며, 사람들은 그 어느때와 마찬가지로 똑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종말론이 언제 있었는지 조차 모를 정도로 바쁜 삶을 살아가고 있지요. 아직 올해가 많이 남았지만, 2012년도 그 어느해와 마찬가지로 무사히 지나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말론 외에도 2012년에는 많은 것들을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무척 중요한 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2년 비즈니스 플랜'이라는 책을 통하여 세계 경제를 미리 볼 수 있었습니다. 2012년은 흑룡의 해로서 올해는 좋은 일이 더 많이 생길 것이라는 예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드려다보면 예측불허의 한해가 1년 내내 이어질 것 같은데요. 세계 경제는 2012년을 시작으로 많은 변화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관심사는 북한과 연말에 있을 대선입니다. 지난해 12월 북한 김정일 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북한 내부에는 상당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 영향으로 우리나라 역시 많은 변화가 생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곧 있을 대선도 올 한해 있을 가장 큰 일 중의 하나이지요.


세계 권력자들이 바뀐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2012년에는 세계 30여 개국 이상에서 대선과 총선이 치러집니다. 작은 나라까지 합친다면 총 70여 개국에서 치러질 예정입니다. 대선과 총선은 세계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어떤 권력자가 탄생하느냐에 따라서 세계 경제의 판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중국, 일본 프랑스, 미국 등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나라들의 대선과 총선은 세계 경제의 판도를 뒤바꾸게 될 것입니다.
 
이밖에도 2012년에는 런던올림픽, 여수세계박람과, 유로2012 등 다양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지요.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2012년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제 이슈를 월별로 정리했으며, 어떻게 준비하고 보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경제 도서를 무척 좋아하기에 필자가 몰랐던 경제 이슈를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무척 흥미로웠는데요.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세계 경제이지만, 미리 계획되어 있는 것들에는 대비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한해를 어떻게 보내야할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계획도 세워볼 수 있게 되었지요.


주식투자와 같은 재테크를 한다거나 세계 경제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에게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은데요. 경제 이슈를 미리 만나보고 그에 따라서 자신이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그저 막연하게 한해를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경제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자신에게도 어느 정도의 영향이 미치게 되면 그때서야 미리 대비하지 못했던 것을 후회하고, 뒤늦게 변화에 발 맞추려고 애를 쓰지요. 그러나 현대 사회를 남들보다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경제, 정치, 사회 등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국내 경제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예상하고 대비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2012년은 국가, 기업 그리고 나 자신(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 확실합니다.

벌써 2월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2012 비즈니스 플랜은 격변의 시기인 2012년을 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