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가 넘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 아이디어 라이터
아이디어란 무엇일까요? idea란 사전적으로 수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념, 사상, 관념, 생각, 착상, 발언, 창의, 의견, 견해 등 많은 뜻을 가지고 있지요. 아이디어란 현대 사회에서 무척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남들과 다른 독특한 것을 실현함으로서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둘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하여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발상으로 남들과 다른 일을 해낸다면 성공은 좀 더 쉽게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시대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룬 책 '아이디어 라이터'라는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마케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을만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회에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와 그들이 어떻게 변화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는지, 마케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디자이너 그리고 개발자 등 마케팅을 업으로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갖춰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제품이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잘 포장해줄 수 있는 광고 역시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우리가 새로운 제품을 만나는 가장 가까운 매체가 바로 TV광고입니다. 눈에 띄는 광고, 재미있는 광고, 기억에 남는 광고를 만들어야지만 제품을 많이 판매할 수 있습니다. 광고 하나가 제품판매(수익)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지요. 기업에서는 10초 남짓한 광고를 TV에 내보내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스치듯 TV광고를 보면서도 자신이 관심을 가졌던 것에 대한 광고는 모두 기억하고 있습니다. 광고가 우리의 소비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크지요.
미국의 인기 스포츠인 슈퍼볼(럭비) 광고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슈퍼볼은 동시 시청자가 2억명에 달하는 초대형 스포츠 축제인데요. 슈퍼볼 광고는 초당 광고비가 1억원이 훨씬 넘을 정도로 광고비가 엄청나다고 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슈퍼볼 광고에 집착하는 이유는 슈퍼볼을 할 때에 2억명이 넘는 시청자들 90% 이상이 광고까지 지켜본다는 통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 기업에서는 많은 돈을 주고서라도 광고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슈퍼볼에 나오는 광고들은 더 많은 신경을 써서 만든다고 하는데요. 광고비가 비싼만큼 유명한 모델을 쓰고, 눈에 띄는 광고를 만들기 위하여 엄청난 돈을 쓴다고 하지요.
최근 광고트렌드는 소비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들이 많이 생겨났지요. 광고의 트렌드는 무척 빨리 변하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디지털시대로 들어서면서 광고업계의 대응과 변화가 흥미로워지고 있는데요. 브랜드가 이제는 독단적으로 대중들의 인식을 이끌어갈 수 없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좀 더 정직하고 투명성있는 제품과 광고 소비자가 주도건을 가질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야 시선을 끌수 있습니다. 트렌드가 변하는 만큼 광고업계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트렌드에 발맞출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며,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두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이디어 라이터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으며, 점점 디지털화되어가는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피라이터, 마케터, 크레에이티브 디렉터, 디자이너, 개발자, 대행사, 프로덕션 등 마케팅 종사자들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읽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사회에서 마케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