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으신가요?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재테크 관련 서적으로 지난 1997년에 발간되어 10년 동안 시리즈로 이어졌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는 로버트 기요사키로 일본계 미국인 4세대로 이 책의 인기로 그는 단숨에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의 신간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필자 역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기 때문에 이번 신간 역시 무척 기대하고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2008년 일어난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 되었음을 경고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이 경제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지 안내한 책입니다. 그는 앞으로 10년 고비라고 이야기하며,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경제 위기를 예측하면서 이를 극복하고 이겨내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지식(금융지식), 세금, 부채, 위험, 보상이라는 5가지 키워드로 그에 따른 대처 방법도 소개해주고 있었습니다.
책의 내용 중에서 필자가 가장 공감되었던 부분은 부자는 계속 부자가 될 수밖에 없고, 가난한 자들은 계속 가난한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부는 몇 대를 거쳐서 되물림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지요. 이 책에서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향후 10년 안에 발생하게 될 엄청난 경제적 위기가 부자들에게 닥친다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가정, 가난한 가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지요. 경제위기가 오면 빈부의 격차는 더욱 심해지게 되고, 상위 1%가 세상의 모든 부를 가지는 세상이 오게 될 것입니다.
그가 이번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하는 것이 바로 금융교육, 지식이었습니다. 아무리 많이 배우고 돈이 많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활용하게 될 금융지식이 없다면 자신의 돈을 안전하게 지키기도 힘들다는 것이지요. 재테크가 필요하고 금융지식이 필요한 이유가 돈이 돈을 낳는다는 이치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런 모든 것을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재테크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여유조차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매월 월급을 받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하고 월급이 들어오는 즉시 카드값, 세금 등으로 나가다보면 정작 손에 쥐게 되는 돈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이런 생활이 자꾸만 반복되다보니 금융지식을 쌓을 여유가 사라지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부자와의 금융지식의 격차가 더 커질 수밖에 없고, 부(富)의 차이도 점점 커질 수밖에 없게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난하더라도 금융지식이 부족하다면 꾸준히 그에 따른 공부를 하고 노력을 하여 극복하여야 된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앞으로 달러(화폐)의 가치는 점점 더 떨어지게 되고, 대신에 금 그리고 원유의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금에 투자를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자신이 예측해온대로 금 값은 상승하였고, 앞으로도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세계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미국의 화폐는 많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미국과 세계 모든 나라가 지금의 경제 위기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게 된다면 국채가 폭락하게 될 것이고 화폐는 휴지조각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상황을 알고 있으면서도 국채는 안전하고 꾸준히 수익을 안겨줄 것이다라고 교육을 하고 있지요. 어쩌면 현실을 보지 않고 가까운 미래의 상황만 보면서 금융지식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를 초래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통하여 그의 책을 접해봤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금융상식이 전혀 다를 것이라는 것은 예상은 했지만, 향후 10년 후의 경제까지 예측하고 생각하는 그를 보니 그가 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로 전세계에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는지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필자가 부동산에 대한 상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내용들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Q & A 식으로 전개되고 있어, 그동안 궁금했던 내용과 앞으로 경제에 대해서 조금은 짐작해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일들과 앞으로의 경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에 대해서는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