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냉증, 수족냉증 자가 치료 방법은?
요즘 여자들은 냉증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계절에 관계 없이 냉기에 고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의 의외로 주변에 많은 것 같은데요. 냉증이란, 특정 부위만 차갑게 느껴지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을 말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냉증을 하루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증은 외국에 비해서 아시아 여성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여성냉증이 심해지면?
냉증이 심해지면, 요통, 하복부 통증, 월경통, 현기증, 어지럼증 등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서 체온이 낮아 냉기ㄷ고 느끼는 것이 다르지만, 평열이 37도 정도에서도 냉기를 느끼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냉증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병으로 이어지는 것은 드물지만, 냉증을 개선하면 건강에는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냉증을 개선하면 좋은 점으로는 혈색이 좋아지고, 저혈압 개선, 빈뇨도 완화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냉증을 개선하면 임신에도 좋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냉증은 빨리 치료하면 치료할수록 좋습니다. 수정란도 착상하기 쉬워지기 때문인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야지만, 임신이 잘 된다는 말이 있듯이 냉증을 치료하면 임신에도 상당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지요.
체온을 올리고 싶다면?
1. 식생활 및 생활 습관 개선
체온을 올리거나 냉증을 개선하고 싶다면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을 재검토하여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과자나 단것에 들어 있는 설탕은 몸을 차갑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간식과 단 것은 하루 1차례 등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지요. 그리고 가능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우엉, 호박, 마늘, 생강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몸의 열을 밖으로 빼내서 몸이 차갑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몸도 한결 건강해질 수 있답니다.
3. 만들어 먹는 음식의 선택
요리는 삶은 식재료를 먹는 것보다 열을 가한 요리를 먹는 것이 몸이 따뜻해지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음식은 바로바로 만들어 먹도록 하고, 냉장고에 들어가 있는 차가운 음식은 데워서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4. 혈액순환
여성들은 교정 속옷과 하이힐 등으로 치장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런 것들을 몸을 옥죄고 혈액 순환을 불량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당히 착용하는 것이 좋지요.
이밖에도 하루에 10분만이라도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반신욕을 생활화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 냉증이 있으면, 여러모로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는 냉증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냉증이 아닌지 생각해보고 하루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