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밥이 보약이다? - 밥 빵 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



밥이 보약이다?  - 밥 빵 면 줄이고 끊고 멀리하라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의 질이 좋아지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더 맛있는 것이 생겨나고, 보다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우리는 불규칙하고 나쁜 식습관을 가지게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밥을 먹는 양이 줄어들고 있지만, 인스턴트 음식을 먹는 순간이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밥, 면, 빵, 인스턴트 음식 등이 우리의 주식이 되고 있지요.

그런데 우리가 맛 때문에 먹고 있는 이런 음식들이 건강에는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밥빵면:줄이고 끊고 멀리하라>라는 책은 일본에서 당질 제한 식사법의 권위자로 알려진 명의이자 이책의 저자 에베 코지 박사가 본인의 사례를 들어 밥과 빵, 면을 끊으라고 제안하고 있는 책입니다. 대사증후군이나 고혈압, 당뇨 등을 당질 제한 다이어트로 극복한 본인의 사례를 들어서 소개하고 있지요. 왜 당질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지 과학적으로 분석을 하고 당질 제한의 효과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 밥과 빵, 면은 늘 함께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들에 포함되어 있는 당질이 다양한 병의 원인이 되고, 건강을 해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요. 책에서는 왜 당질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지 과학적으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이미 미국과 유럽, 일본에서 질병 치료와 함께 다이어트로 익히 알려진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당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보다 차라리 고기나 술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을 하고 있지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의 공통점의 하나인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지방을 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보면 더 잘알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1일 1식이나 간헐적 단식 역시 당질을 제한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것과 같다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는 그동안 당질에 대해서 너무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비만도 늘어났고, 건강을 되찾기도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정제 탄수화물과 당류만 제외를 하면 모든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기에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지요. 밥이나 면, 빵을 끊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가 아직 익숙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식사일수도 있지요. 이 책을 통하여 그동안의 나의 식습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밥이 보약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