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부모 되기 - EBS 부모: 아이 발달
아이가 생기면서 양육에 대한 관심이 무척 높아졌습니다. 어떻게 아이를 양육해야지만 건강하게 자라고 성장할 수 있는지... 부모가 되는 순간 세상을 보는 관심사와 관점이 많아 바뀌게 되는 것 같아요.
최근에 틈틈이 읽고 있는 책이 있습니다. <EBS 부모:아이 발달>이라는 책인데요. 아이의 올바른 양육을 위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어떻게 양육을 해야 할지 이런 책들을 통하여 공부하고 있지요.
<EBS 부모: 아이 발달>은 EBS <부모> 제작팀이 지은 책으로 아이의 연령별 발달의 특성별로 어떤 양육을 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연령별, 시기별 아이의 발달 중에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잡아주며, 아이가 올바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과 방법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부모의 마음은 똑같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남들과 같은 발달을 가지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연령별, 시기별 올바른 발달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이 무척 중요합니다. 아이의 정서지수를 키워주는 방법,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주는 방법 등 아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양육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아이를 키워보니 아이를 키우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며, 부모라는 이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에게 부모는 거울 같은 존재로 부모의 모습을 보며 성장을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비치는 부모의 모습은 정말 중요합니다. 아이의 모습을 잘 파악하고,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이가 왜 우는지? 아이가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부모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저 아이를 혼내고 타이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아이가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생각을 해보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이를 가지게 되면서 EBS 부모를 자주 시청했었는데, 방송에서 다뤘던 주제를 이렇게 읽게 좋게 책으로 정리해줘서 너무나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EBS 부모 제작팀이 만든 책이라서 더 신뢰가 가는 것 같네요.
이런 책을 통하여 부모인 나 역시 하나하나 배워가며, 아이가 왜 그랬었는지,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이제서야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부모가 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아이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계속 공부하는 것처럼, 부모도 올바른 부모가 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