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관련도서

프로야구 팬에게 추천하는 책 - 야구가 10배 더 재미있어지는 55가지 이야기



프로야구 팬에게 추천하는 책 - 야구가 10배 더 재미있어지는 55가지 이야기

요즘 스포츠팬들의 수준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동호회나 모임 등을 통하여 직접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하기도 하고, 다양한 경험과 정보 등을 통하여 스포츠에 대한 상식을 습득하지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프로야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관객수가 다른 스포츠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고, 야구 지식의 수준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지요. 어떤 스포츠든지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팬들 스스로 많이 공부를 하고 관심을 가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프로야구가 높은 인기를 끌다보니 프로야구에 관련된 다양한 책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지난 글에서 프로야구 스카우팅 리포트 2014<링크>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도 프로야구에 관련된 책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야구가 10배 더 재미있어지는 55가지 이야기>라는 책입니다.


야구가 10배 더 재미있어지는 55가지 이야기
이 책은 프로야구가 시작된 초창기부터 현재의 프로야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은 책입니다. 단순히 눈앞에서 펼쳐지는 경기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기를 구성하는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상세하게 정리를 한 책이지요. 이 책의 저자는 프로야구 기자 출신으로 20년 이상 프로야구와 함께한 저자만이 들려줄 수 있는 국내외 야구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야구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소개한 책입니다. 야구의 역사와 야구에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면서 야구 규칙도 간간히 소개하고 있으며, 야구가 얼마나 매력적인 스포츠인지를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프로야구에는 불문율 십계명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선수라면 하지 말아야 불문율들이 있지요. 그런데 이런 불문율을 지키지 않아서 벤치 클리어링이 일어나기도 하고, 팀들간의 싸움도 일어나기도 하지요.

프로야구 불문율 십계명
상대에게 모욕적인 행동을 하지 말라
큰 점수차가 났을 때 리드하는 팀에선 도루나 번트를 삼가라
홈런 치고 너무 좋아하거나 베이스를 천천히 돌지 말라
타석에서 포수의 사인을 훔치지 말라
삼진을 잡은 투수는 미친듯이 기뻐하지 말라
투수가 노히트노런 같은 대기록을 진행중일 때 기습번트를 대지 말라
도루시 스파이크를 높이 쳐들지 말라
타자의 머리 뒤로 공을 던지지 말라
피홈런 후 투수는 다음 타자부터 일부러 맞히지 말라
상대팀 슈퍼스타를 보호하라

사실 이런 프로야구 불문율은 아무리 프로야구 팬이라고 하더라도 다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책에서는 이런 재미있는 상식, 야구팬이라고 하더라도 모를 수 있는 다양한 야구 정보를 에피소드와 함께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무척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야구라는 스포츠는 한 편의 인생이라는 생각도 이 책을 읽으면서 들게 되었습니다. 많은 준비와 노력으로 한 베이스씩 진루를 하면서 결국에는 득점(성공)을 하는 것이, 마치 우리의 인생의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만 같았지요.

야구를 좋아하는 필자 역시 이 책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며 무척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프로야구를 보는 재미가 배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프로야구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깊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 이제 프로야구의 재미를 막 느끼기 시작을 했거나 야구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