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성범죄자 신상정보 사이트 방문해보니...


성범죄자 신상정보 사이트 방문해보니...

자신의 거주 지역 내 성범죄자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성범죄자 신상정보 사이트가 생겨났습니다. 자신의 거주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모든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www.sexoffender.go.kr) 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여 직접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보기 전까지는 설마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겠어?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과 다르게 실제 사이트를 방문해보니 자신이 알고 싶은 지역의 성범죄자 이름, 사진, 주소 그리고 성범죄 기록 등을 쉽게 열람해볼 수 있었습니다.

필자의 지역에도 몇 명의 성범죄가 있어서 열람을 해봤는데,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는 없었습니다. 성범죄 기록이 사실 그대로 나와 있어서 조금은 무섭기도 하고 항상 조심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남자의 입장으로서 여성, 특히 여자아이를 대할 때도 상대가 성적으로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좀 더 주의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범죄자를 찾아보는 것은 성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성인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 몇 단계 인증을 해야 했습니다.


우선 주민등록 인증 그리고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로 또 한 번 인증을 더 해야 합니다. 성인이고 본인이 확인되었을 시 열람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개된 성범죄자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피해자들과 또 다른 피해자들이 생기는 것을 막이 위하여 당연히 공개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과 가해자들은 자신이 저지른 성범죄로 인하여 신상공개가 되어 앞으로 살아가는 것이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는 생각 말입니다. 한편으로는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과 지나친 인권침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사회에서 완전히 매장되는 것과 같으니 말이죠. 아무튼, 이런 성범죄자 공개를 완전히 찬성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완전히 반대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개개인에 따라서 생각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번 성범죄자 신상공개로 인하여 대한민국에서는 더 이상 성범죄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일어나는 성범죄는 두 번 다시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성범죄자 신상정보 공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